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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에서 환자의 가치창출행동이 지각된 서비스 품질, 신뢰,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tient’s value co-creation on patient’s perceived service quality, trust and compliance in healthcare services 원문보기


고소함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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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연구의 발전에 따라 ‘가치공동창출’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가치공동창출’이란 소비자 더 이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와 기업이 함께 가치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의료서비스 영역에 작용하면 환자는 의료서비스 제공자 그리고 다른 서비스 참여자와 함께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서비스 품질은 언제나 의료서비스 연구의 핵심이다. 그러나 환자가 의료서비스를 평가할 때 객관성과 전문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주변적인 요소를 고려한다. 따라서 주변적인 요소가 아니고 환자 자체가 창출하는 가치가 환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 그리고 다른 결과 변수에 영향이 있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서비스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참여자를 규명하고 환자와 다른 서비스 참여자와의 가치창출행동이 환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신뢰, 순응도에 대하여 실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9년 4월12일부터 2019년 5월5일까지 총 23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최근 1년 동안 중국 대형 병원에 입원해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환자다.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수집하고 최종 482(93.59%)부의 설문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와 의료진과의 가치창출행동, 환자와 다른 환자와의 가치창출행동이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와 동반자와의 가치창출행동이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순응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순응도 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evelopment of the service study, the concept of value co-creation was proposed. value cocreation
means that consumers are no longer dependent on the products and services provided by the entity, but consumers and businesses are creating value together. Working in the healthcare service are...

주제어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소함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성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70 p.
키워드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4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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