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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빛의 반사 학습을 위한 과학·수학 융합 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개발된 수업 자료의 효과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과학 및 수학 교육과정의 관련 단원을 분석하여 빛의 반사 학습에 대한 과학·수학 융합 수업 자료를 개발하였다. 수업 자료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 4학년 2학기의 ‘그림자와 거울’, 수학 교과 4학년 1학기의 ‘각도’, 4학년 2학기의 ‘삼각형’의 내용 요소와 관련이 있으며 반거울과 원형각도기, 줌라이트를 활용하였다. 개발된 수업 자료의 검증을 위해 4학년 4개 학급 총 92명을 대상으로 각각 2개의 실험반과 비교반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수학 융합 수업 자료를 활용한 빛의 반사 학습은 기존 교과서의 학습 내용에 비해 빛의 경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빛의 성질 학습에 효과적이다. 수업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실험반이 비교반에 비해 빛의 반사 개념을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과학·수학 융합 수업 자료는 빛의 일부는 반사하고, 일부는 투과하는 반거울을 사용하였다. 학생들은 본 수업 자료를 통해 빛의 직진과 빛의 반사를 동시에 관찰할 수 있어서 이 단원에서 학습하여야 하는 빛의 여러 가지 성질 학습이 모두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과학·수학 융합 수업 자료는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업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본 수업 자료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흥미도와 수학 교과와의 연계성에서 기존의 수업 내용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저자 | 박수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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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 47 p. |
키워드 | 빛의 반사 수업 자료 개발 과학·수학 융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25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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