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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 맥락을 활용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Model centered on Mathematics Subject using Real-life Contex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3, 2018년, pp.341 - 362  

반은섭 (진천여자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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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생활 맥락을 활용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이 모형에 근거한 자료를 활용하여 진행된 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교수학적 논의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실생활 맥락의 주제 전개 방식과 수학 학습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여,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인식 연결 확장 적용이 가능한 모형 및 수학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수업 자료를 개발했다. 또한 이 자료들을 활용하여 수학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학생들의 인지적 사고 능력 및 정의적 차원의 역량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 자료와 이를 활용한 수학 수업은 전통적으로 교과서를 활용하여 진행되는 기존의 일반적인 수학 수업 방식과 비교되는 독자성 및 정체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바람직한 창의 인성교육이 가능한 미래의 수업 모델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장의 수학 교사에게는 물론이고 차기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TEAM education model on the basis of mathematics curriculum using real life context,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class based on developed model to make applicable pedagogical discussion. For this purpose, STEAM class materials that can be used in ter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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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로부터 추출된 STEAM 요소를 토대로 개발된 R-C-E-A 모형과 이를 근거로 하여 개발된 자료는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의 인식ㆍ연결ㆍ확장ㆍ적용이 가능한 것이며, 새로운 모델을 토대로 개발한 자료를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 및 수학ㆍ과학ㆍ미술의 융합적 사고력 향상 여부를 분석하였다. 또한 수학적 과정 내지는 수학적 실천 요소에 대한 내용과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차원의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STEAM 교육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또한 에 실생활, 타학문과의 융합과 관련된 학생들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 맥락을 활용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수업 자료를 개발했다. 또한 이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교수학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활동ㆍ탐구 중심의 수학 수업으로 STEAM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다른 학문 분야와 연계한 개념․원리의 이해 및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다.
  • 학생들은 모둠별(4명씩)로 협업이 가능한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생활 맥락을 바탕으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학습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 자료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흥미도 향상을 도모하였을 뿐만 아니라, R-C-E-A 모형을 토대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다. 학생들은 1차시 수업에서 도서자료를 통하여, 수학이 타 학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직접 스트링아트를 구성해보면서 일차함수와 직선의 방정식에 대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인식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의 인식ㆍ연결ㆍ확장ㆍ적용이 가능한 R-C-E-A 모형을 토대로 실생활 맥락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 자료의 개발을 시도했다. 또한 개발된 자료에 근거한 수학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사고능력 및 정의적 차원의 역량이 향상되었다는 객관적인 근거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미래 사회의 창의ㆍ융합형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모습의 수학 수업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 맥락을 활용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수업 자료를 개발했다. 또한 이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교수학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과학, 예술을 융합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한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된 수학수업의 적용 결과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교수학적 논의가 가능할 것이다.
  • 수직적 수학화는 수평적 수학화가 이루어진 이후에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을 일반화하고 형식화하는 것과 관련되며, 응용적 수학화는 이를 다시 현실세계에 적용하는 것과 관계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자들의 다양한 관점을 종합하여 수학적 맥락 범주의 재분류를 시도하였다. STEAM교육을 위한 수학적 맥락 및 이를 활용한 과제의 세부내용을 <표 Ⅱ-5>와 같이 사실적 맥락, 도구적 맥락, 복합적 맥락, 잠재적 맥락으로 재구성하였다.
  • 이처럼 수학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교육 자료의 개발 및 수업 적용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수학에서 수학교과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된 STEAM 요소의 추출을 시도하여 수학교과에서 STEAM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과 자료를 개발하였다. 선행연구로부터 추출된 STEAM 요소를 토대로 개발된 R-C-E-A 모형과 이를 근거로 하여 개발된 자료는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의 인식ㆍ연결ㆍ확장ㆍ적용이 가능한 것이며, 새로운 모델을 토대로 개발한 자료를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 및 수학ㆍ과학ㆍ미술의 융합적 사고력 향상 여부를 분석하였다.
  • 총 3차시 분의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 교수-학습 자료는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더불어 학습 동기 및 흥미와 같은 정의적 차원의 역량의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무엇보다 수학적 개념ㆍ원리ㆍ법칙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R-C-E-A 모형을 적용하여 개발한 3차시 분의 수학 수업의 자료가 다음의 <표 Ⅲ-2>에 요약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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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문조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수업의 결과는 설문조사(questionnaire survey)를 통해 분석했다. 설문조사는 조사연구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많은 대상으로부터 자료를 얻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본 연구의 과정을 상세히 알고 있는 수학교육학 전공 교수 1인, 수학교육을 전공한 박사 2인, 박사과정의 현직교사 3인의 협조와 조언을 통해 두 번의 수정과정을 거쳤다.
현실 세계의 다양한 상황을 토대로 한 교육 활동의 장점은? 첫째, 융합교육에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실 세계의 다양한 상황을 토대로 한 교육 활동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중시하며, 다양한 사례의 관찰 및 경험을 통해 귀납적으로 원리를 발견하게 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실생활 맥락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학생들이 꼭 학습해야 할 학문적 체계를 엄밀하게 다루지 않고,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피상적으로 다룰 수 있으며, 수학적으로 내용의 수준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실생활 맥락의 수학교육을 비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의견(박한식, 1991)을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교육부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확산시키려는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ㆍ인성 교육과정을 표방한 이래로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교육부에서는 이를 확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백윤수 외, 2012; 조향숙ㆍ김훈ㆍ허준영, 2012). 최근에 개정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의 하나인 창의ㆍ융합 요소에서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 등을 수학과 연결ㆍ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등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의 외적 연결 및 융합능력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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