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휘 지도에 나타난 우수 초등영어교사의 실천적 지식 사례 연구 원문보기


선민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수교사의 어휘 지도에 나타난 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수업 양상 및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교사의 경험을 통해 재구성되는 경험의 총체인 실천적 지식이 교수학습 활동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수업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탐구하고 어휘 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이를 통해 초등영어교사들의 다양한 삶의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초등영어교사교육과 효과적인 어휘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상정하였다.
첫째, 우수 초등영어교사의 어휘 지도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은 무엇인가?
둘째, 우수 초등영어교사의 어휘 지도에 대한 실천적 지식은 실제 수업에서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가?
셋째, 우수 초등영어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반영된 어휘 지도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며 초등영어교육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세 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면담과 수업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교사마다 40명씩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세 교사는 모두 어휘 지도에서 가르칠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실제적인 이해 체계를 갖고 있었고, 어휘 지도에서 갈등을 직면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이고도 실천적인 지식을 형성시켜 자신만의 개인적 실천 지식(personal practical knowledge)으로 발전시켰다.
각 교사마다 어휘 지도에 대한 실천적 지식으로, A교사는 실제성이 높은 매체 활용, 동료학습을 통한 철자와 의미 점검, 한국어와 영어 발음 비교로 나타났다. B교사는 교과서의 어휘 활용, 학습자의 개별적인 어휘 발음을 통한 자동화, 정형화된 한국어와 영어의 유사한 발음 제시로 나타났다. C교사는 학습자의 일상생활 및 학교생활 관련 어휘 활용, 학습자 기본 어휘의 확장 및 재생산, 비정형화된 한국어와 영어의 유사한 발음 제시로 나타났다. 또한, 어휘에 대해 각각 ‘반복적 어휘 학습’, ‘형태와 의미의 어휘 학습’, ‘말하기를 위한 어휘 학습’이라는 개념을 지니고 있었다.
세 교사의 어휘 지도의 수업 실행 양상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나타났다. 첫째, 세 교사 모두 어휘 지도 시 어휘의 노출에 반복성을 보였다. 둘째, 세 교사 모두 어휘 지도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였다. 셋째, 세 교사 모두 암시적 어휘 지도보다는 명시적 어휘 지도를 하고 있었다.
세 교사의 어휘지도에 대해 학습자들은 단어공부에 도움이 되는 교사의 지도 방법으로 각각 다양한 어휘 과업 활동, 지속적인 발음 지도, 다양한 기회 제공을 꼽았다. 이를 통해 우수 초등영어교사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어휘 지도를 개인의 경험과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행하며 학습자들은 그 방법과 신념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처럼 실천적 지식에 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practical knowledge of three elementary English teachers in teaching vocabulary and the response of the students. For this study, three expert elementary English teachers were interviewed, nine lessons were videotaped per teacher and 40 students of each teacher were su...

주제어

#실천적 지식 우수 초등영어교사 어휘 지도 사례 연구 교사 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선민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00 p.
키워드 실천적 지식 우수 초등영어교사 어휘 지도 사례 연구 교사 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6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