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게임기반학습의 교육적 특징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와 평가 원문보기


황정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게임기반학습에서 학습자가 겪는 경험들을 뇌과학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게임기반학습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데 있다. 목적에 따른 본 연구에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기반학습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교육적 특징을 확인한다. 둘째, 학습자의 경험에서 구분될 수 있는 세부 하위 경험을 뇌과학적으로 이해한다. 셋째,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기반학습 프로그램인 캐치잇 잉글리시를 평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Ⅱ장에서는 게임기반학습에서 학습자가 경험하는 교육적 특징들을 확인하였다. 교육적 특징은 크게 인지, 동기,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되었다. 게임기반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자들이 제언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게임기반학습은 학습자의 인지적 측면을 촉진하기 위해 즉각적인 피드백과 비계를 제공하며, 다양한 학습 맥락을 제공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reefold; first, to classify experiences of learners in game-based learning into cognitive, motivational, and social aspects, second to understand those experiences from the brain-scientific viewpoint, and third to evaluate game-based learning program based on them.

주제어

#게임기반학습 피드백 학습전이 보상 사회적 상호작용 뇌과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정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86 p.
키워드 게임기반학습 피드백 학습전이 보상 사회적 상호작용 뇌과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