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라캉의 욕망 이론을 바탕으로 읽기 주체 형성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라캉은 무의식은 언어의 효과로 발생하고, 주체의 형성 과정 또한 언어의 세계로 진입하면서 생기는 억압과 결핍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라캉이 제시한 주체의 개념은 결핍되고 불완전하며, 타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철학의 토대가 되었던 데카르트의 코기토 개념을 뒤집는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라캉의 욕망이론에 관한 논의에 근거하...
이 연구는 라캉의 욕망 이론을 바탕으로 읽기 주체 형성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라캉은 무의식은 언어의 효과로 발생하고, 주체의 형성 과정 또한 언어의 세계로 진입하면서 생기는 억압과 결핍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라캉이 제시한 주체의 개념은 결핍되고 불완전하며, 타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철학의 토대가 되었던 데카르트의 코기토 개념을 뒤집는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라캉의 욕망이론에 관한 논의에 근거하여 읽기 주체의 개념을 정립하고, 읽기 주체의 형성을 위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먼저 라캉의 욕망 이론의 기본 전제가 되는 언어와 무의식의 관계를 살펴본다. 그리고 주체와 욕망이 어떤 기제로 형성되는지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라캉이 제시한 주체와 욕망의 개념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읽기 교육에 접목하여 읽기 주체와 읽기 욕망의 개념을 도출한다. 또, 독자의 읽기 주체 형성을 위한 요소를 상상계적 요소, 상징계적 요소, 실재계적 요소로 나누고, 그 구조를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주체 형성 과정을 바탕으로 한 읽기 주체 형성 교육 과정을 구안하고 각 단계에서의 지도 전략을 제시한다. 읽기 주체 형성 교육 과정은 읽기 만족감 형성 - 읽기 만족감 억압 - 읽기 만족감 잠재 - 읽기 만족감 회복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읽기 만족감 형성 단계에서는 ‘자유롭게 읽기, 묻고 답하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기대감 갖게 하기’, ‘인정과 칭찬’이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읽기 만족감 억압 단계에서는 ‘대화하기’, ‘과제 알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과제 인식시키기’, ‘대립과 독려’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읽기 만족감 잠재 단계에서는 ‘탐색하기’, ‘준비하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관찰하기’, ‘도움 주기’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읽기 만족감 회복 단계에서는 ‘실행하기’, ‘공유하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참여 유도하기’, ‘긍정과 격려’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이와 같은 읽기 주체 형성 지도 과정을 초등학교 2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실제로 적용하였다. 각 단계별 학생들의 학습 활동과 반응 분석을 통해 읽기 주체 형성 교육이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어떤 변화를 유도하는지 정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에게 읽기 만족감과 억압이 주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읽기 행위를 통해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였고, 타자와의 의미 공유 과정에서 읽기 행위에 대한 만족감을 회복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읽기 주체 형성 교육은 학습자의 읽기 행위에 대한 욕망을 불러일으키고, 학습자의 읽기 행위에 있어 인식의 지평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읽기 교육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 연구는 라캉의 욕망 이론을 바탕으로 읽기 주체 형성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라캉은 무의식은 언어의 효과로 발생하고, 주체의 형성 과정 또한 언어의 세계로 진입하면서 생기는 억압과 결핍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라캉이 제시한 주체의 개념은 결핍되고 불완전하며, 타자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지금까지 철학의 토대가 되었던 데카르트의 코기토 개념을 뒤집는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라캉의 욕망이론에 관한 논의에 근거하여 읽기 주체의 개념을 정립하고, 읽기 주체의 형성을 위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먼저 라캉의 욕망 이론의 기본 전제가 되는 언어와 무의식의 관계를 살펴본다. 그리고 주체와 욕망이 어떤 기제로 형성되는지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라캉이 제시한 주체와 욕망의 개념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읽기 교육에 접목하여 읽기 주체와 읽기 욕망의 개념을 도출한다. 또, 독자의 읽기 주체 형성을 위한 요소를 상상계적 요소, 상징계적 요소, 실재계적 요소로 나누고, 그 구조를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주체 형성 과정을 바탕으로 한 읽기 주체 형성 교육 과정을 구안하고 각 단계에서의 지도 전략을 제시한다. 읽기 주체 형성 교육 과정은 읽기 만족감 형성 - 읽기 만족감 억압 - 읽기 만족감 잠재 - 읽기 만족감 회복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읽기 만족감 형성 단계에서는 ‘자유롭게 읽기, 묻고 답하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기대감 갖게 하기’, ‘인정과 칭찬’이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읽기 만족감 억압 단계에서는 ‘대화하기’, ‘과제 알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과제 인식시키기’, ‘대립과 독려’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읽기 만족감 잠재 단계에서는 ‘탐색하기’, ‘준비하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관찰하기’, ‘도움 주기’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읽기 만족감 회복 단계에서는 ‘실행하기’, ‘공유하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참여 유도하기’, ‘긍정과 격려’라는 교수 전략이 사용된다. 이와 같은 읽기 주체 형성 지도 과정을 초등학교 2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실제로 적용하였다. 각 단계별 학생들의 학습 활동과 반응 분석을 통해 읽기 주체 형성 교육이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어떤 변화를 유도하는지 정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에게 읽기 만족감과 억압이 주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읽기 행위를 통해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였고, 타자와의 의미 공유 과정에서 읽기 행위에 대한 만족감을 회복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읽기 주체 형성 교육은 학습자의 읽기 행위에 대한 욕망을 불러일으키고, 학습자의 읽기 행위에 있어 인식의 지평을 넓혀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읽기 교육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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