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인식 유형 :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원문보기


정희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통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통일 및 북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통일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통일 및 북한과 관련하여 ‘인지, 정서, 경험, 통일 이후의 사회에 대한 예상’ 등 4개 영역에 대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다양한 인식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의 2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95명을 대상으로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인식 유형을 추론해내는 연구 방법인 Q 방법론에 의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 중 유효하지 않은 9명의 답변을 제외한 86명의 답변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imed at analyzing elementary school seniors' perceptions of unification and North Korea to draw up implications for school unification education targe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details of the study are to identify various types of perceptions among senior elementary school st...

주제어

#인식 초등학교 고학년 통일의식 학교통일교육 Q 방법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희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일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79 p.
키워드 인식 초등학교 고학년 통일의식 학교통일교육 Q 방법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