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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 학습자를 위한 SNS 매체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한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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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인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초등 국어과 교육에서는 이와 관련된 교육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신매체 중 하나인 SNS를 익숙하게 사용하며 이전과는 다른 소통 방식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보의 무비판적 수용, 유해성이 있는 정보의 게시, 불건전한 언어 표현 생산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현 초등 수준의 교육과정에서는 신매체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은 해당 문제 상황들을 수동적으로 맞닥뜨린 채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고는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초등학생들에게 현대 사회에 부합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안을 구안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NS의 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언어 현상 및 문제 상황에 대한 분석이 필요했으며, 교육과정에서 실현되고 있는 매체 교육의 미흡한 점을 찾아내어 교육적 필요 및 보완의 지점이 요구되는 부분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먼저, 초등학생들의 SNS 매체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와 사례 분석을 실시한 후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매체교육의 문제점을 확인했다. 이후 학습자 실태 분석의 시사점과 교육과정 및 ...

주제어

#매체 교육 방안 매체 교수·학습 모형 SNS 매체 문식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한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54 p.
키워드 매체 교육 방안 매체 교수·학습 모형 SNS 매체 문식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9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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