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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학습이 컴퓨터 흥미도와 문제해결능력 및 직업관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문광선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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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수업선택권이 확대되고, 교사의 수업 및 평가 자율성이 대폭 강화되어 그 무엇보다 학생 중심의 교육, 그리고 창의 융합인재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로 인한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었으며, 그중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고, S/W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21세기 학생들은 다채로운 디지털 문화 속에 살아감으로써, 컴퓨터는 더는 학생들에게 특별한 물건이 아닌, 학습 도구이자 놀이문화의 도구로써 장착하고 있다. 컴퓨터게임은 도전의식과 성취감을 높여주며, 상상력을 기를 수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와 공간기술, 단기기억능력향상에 도움을 준다.
본 논문은 게임이 컴퓨터 교육에 있어 게임의 순기능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특성화고 여학생들의 컴퓨터 교육의 학습 흥미도 및 문제해결능력과 직업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를 하였다.
본 논문은 게임기반학습방법을 중심으로 PB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tudents' right of class choice is expanded and teachers' autonomy in class and evaluation is greatly strengthened. For this reason, education centered on
students and creative human resources are now emphasized. As a result, a varie...

주제어

#게임기반학습 마인크래프트 흥미도 직업관 문제해결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광선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상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68 p.
키워드 게임기반학습 마인크래프트 흥미도 직업관 문제해결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45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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