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병변 장애 청소년의 개인 미술치료 사례연구
Case Study of Individual Art Therapy for Adolescent with Brain Lesions 원문보기


은지민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임상미술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뇌병변 장애 청소년이 미술치료 과정 안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의 의미는 어떠한 변화를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참여자는 뇌성마비 장애로 뇌병변 5급 장애진단을 받은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 인 13세 여학생으로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사춘기의 불안정한 정서와 부정적인 감정 등으로 인해 생활 전반에서 심리적인 문제의 어려움으로 의뢰되었다. 미술치료는 2017년 4월 초에 시작하여 2018년 1월 말까지 약 10개월 동안 주 1회 50분~60분을 기준으로 사전, 사후검사와 29회기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조화하여 탄력적으로 진행되었고 자료 수집은 회기별 치료일지, 작품사진, 축어록, 추후 인터뷰에 기초하였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 what experiences adolescents with brain lesions gain in during the process of art therapy and what changes are represented by the meaning of such experiences. The participant to this study was a female student aged 13 in an elementary school, who was diagnosed...

주제어

#미술치료 사례연구 뇌병변장애 청소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은지민
학위수여기관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미술치료
지도교수 정여주
발행연도 2019
키워드 미술치료 사례연구 뇌병변장애 청소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72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