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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상담학과 학부생들의 상담실습 경험을 중심으로 예비상담자로서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상담전공 학부생들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성 발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학부생 상담자교육에 시 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상담전공 학부생 3,4학년 및 졸업생 총 10명과 심층 면접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4개의 하위요소, 7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상담에 대한 동기를 지니고 있었음>, <상담자로서 고군분투함>, <상담자로서 나에 대한 의심과 상담에 대한 회의감>, <‘실제’의 상담을 배 움>, <‘상담자 됨’을 경험함>, <상담이 나의 길이라는 것을 느낌>, <상담자로 서 변화를 경험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상담전공 학부생들의 예비상담자로서의 상담자 전문직 정체 성 발달에 대한 본질적 구조 및 과정을 밝히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상담 전공 학부생의 교육과 ...
저자 | 나은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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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치료학 상담심리치료학전공 |
지도교수 | 김영근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127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575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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