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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문화마케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lture Marketing Using Image of Cosmetics Brand 원문보기


악강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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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유명 화장품 브랜드가 상당히 많은 요즘, 갈수록 치열해지는 화장품 시장의 경쟁 속에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의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지가 화장품 브랜드마다 바라는 점이다.
화장품 산업은 특수한 산업이다. 시장이 급성장하는 요즘 화장품 생산과 판매는 점점 동질화되고 있다. 화장품은 소비자들의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외에 더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화장품 산업은 특수한 문화 산업으로 불릴 수도 있다. 이런 산업 특성에 맞춰 국제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은 마케팅에서 문화적 요소를 중시하고,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핵심 가치관과 어떻게 공진할 수 있는지, 즉 문화 마케팅을 통해 화장품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강조한다.
이 글은 화장품 산업을 접점으로 문화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지 이론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의 문화 마케팅 사례를 분석해 문화 마케팅의 성공 모델을 총결산함으로써 어떻게 성공적인 화장품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게다. 본 문는 모두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은 연구 배경과 목적이다. 그리고 연구 방법과 선행 연구를 다루고 있다. 제2장에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문화 마케팅의 개념, 유형, 문화 마케팅의 이론적 근거를 다룬다. 제3장은 국제적으로 성공한 화장품 브랜드의 특성과 국제적으로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가 되어 문화 마케팅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제4장은 국제적으로 성공한 유명 화장품 브랜드 2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요약한다. 제5장에서는 어떻게 하면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그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문화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결론짓는다.
문화 마케팅은 브랜드의 여러 측면을 다룰 수 있는 완전한 체계로, 기업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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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are quite a few well-known cosmetic brands around the world. How to make a deep impression on consumers in today's increasingly fierce competition in the cosmetics market is what every cosmetic brand hopes to achieve. How to stand out from the cosmetics brands that gradually become more and mo...

주제어

#문화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문화 구축 화장품 브랜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악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지도교수 이주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0
키워드 문화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문화 구축 화장품 브랜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87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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