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 독서토론 지도 연구 : 초등 고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안경희 (광주교육대학교 아동문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 방안을 통해, 초등 고학년 학생의 토론 수업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그림책이 유아와 초등 저학년뿐 아니라 초등 고학년의 토론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수업이 고학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지도방안 실용성에 대한 효과를 어떻게 검증 할 것인가?

독서토론 활동은 도서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독해 능력을 증진시키며, 비판적 사고의 연습과 논리적, 통합적 사고의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시사, 문제해결을 함에 있어, 독서토론 활동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독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독서토론 활동 시, 가장 중요한 독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볼 때, 짧은 시간에 한 장소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고, 내용 파악이 쉬우며,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구성된 도서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도서에는 다양한 종류와 장르의 도서들이 있다.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고, 살펴본 결과, 독서토론 활동에 그림책이 가장 적합한 도서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독서토론 수업 활동에 활용한다. 초등 고학년 독서토론 수업 시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활용하면, 독서토론 수업 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28일부터 2019년 3월 28일까지 1년 동안 실시하였다.
대상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K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남 9명, 여 6명 등 총 15명이며, 총 8회 16차시로 사전 설문조사와 사후 설문조사를 통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경희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문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원오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07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