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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학년별 동화 선호 경향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clination for Preference of Children's Stories by Grade 원문보기


이정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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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읽기 좋은 사회에 살고 있고, 이러한 동화의 수요도 점점 늘고 있다. 이러한 동화의 홍수 속에서 초등학생 학년군별로 선호하는 동화 작품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학년별로 선호하는 동화 작품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선호 경향성의 연구는 아동이 선호하는 동화의 사례에서 출발해야 함에도 그동안에는 실제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경향성의 추측이라든지, 외국 아동의 사례에 의존하여 한국 아동의 선호 경향성이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인 아동 선호 도서에 입각한 선호 경향성 연구는 이론적인 아동 동화 선호 실태를 입증 혹은 반증하는 연구가 될 것이며, 향후 많은 아동문학작품을 분석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또한, 아동문학작품이 학생 발달단계와 관련하여 아동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의미를 타당성 있게 확보할 수 있으며, 아동문학교육 및 초등 문학 교육에 활용할 적절한 작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기에 의의가 있다. 아울러 이러한 연구를 학교도서관의 대출 이력이 기록된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도서관의 다대출 자료를 살펴 초등학교 저, 중, 고 학년별 아동의 동화 선호 경향을 밝힘으로써 아동문학교육에 도움을 주려는 데에 있다. Ⅱ장에서는 '동화 선호경향 조사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다. 선호 경향의 개념과 동화의 범주를 살펴보고, 도출한 대출 선호 목록을 토대로 경향성을 파악할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동화 선호 경향'이란 독서 흥미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아동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동화에 대한 독서 흥미이다. 이 개념은 발달 단계에 따라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적 특성이며, 발달 단계에 따라 흥미 정도가 옮겨 가는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심적 특성을 구분하는 기저는 동화의 범주와 구성요소에 두었다. Ⅲ장에서는 동화의 선호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실제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을 활용하여 저․중․고학년별 상위 100권의 선호 도서를 추출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선호 도서를 바탕으로 추출한 학년별 선호 경향성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동화의 범주에 따른 경향성을 찾을 수 있었다. 저학년은 그림동화, 옛이야기를 선호하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년은 비허구 이야기를 선호하였으며, 고학년은 환상동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학년의 경우에는 다른 학년보다 환상적 기법이 사용된 비허구 이야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중․고학년은 사실적 기법으로 쓰여진 비허구 이야기를 더 선호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은 대부분 사실동화를 즐겨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의 구성요소에 따른 경향성을 찾을 수 있었다. 내용적 요소 중 제목이 기술된 내용과 형태, 등장인물, 주제, 공간적 배경, 결말의 내용 등의 하위 요소에서 학년군별로 유의미한 경향성의 차이를 얻었다. 또한, 형식적 요소 중 플롯에서는 유의미한 경향성의 차이를 얻었지만, 시점에서는 경향성을 밝혀내지 못하였다. 이처럼 동화의 범주와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밝혀낸 선호경향 양상을 토대로 초등학생만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동화선호경향성도 찾을 수 있었고, 초등학교 학년별로 특징있는 동화선호경향성도 밝혀낼 수 있었다. 초등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삶과 관련된 문제에 관심이 많고, 삶에서 긍정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선호하였다. 하지만, 저․중․고학년별로 자신의 삶의 문제가 다르고, 관심있는 삶의 범위가 다르며, 동화의 형식적인 면을 이해하는 수준이 다르기에 저․중․고학년별로 동화 선호경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은 학년별로 동화선호경향이 나타나며, 이 선호경향이 학년에 따라 옮겨가고 있음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과 이를 통하여 밝힌 선호경향성은 기초적인 연구 내용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 연구물이 동화 선호경향 연구의 필요성을 깨닫고, 실질적인 아동문학교육에 이바지하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본 연구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 논문을 토대로 앞으로 아동의 학년군에 맞는 문학독서 ...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동화 선호 경향 동화 선호 경향 학년별 동화 선호 경향 양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신헌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81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동화 선호 경향 동화 선호 경향 학년별 동화 선호 경향 양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2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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