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김운용과 최홍희의 태권도의 목적론과 방법론을 통하여 그들의 핵심사상을 정립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공시적·통시적 분석을 통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김운용의 세계태권도연맹(WT)과 최홍희의 국제태권도연맹(ITF)으로 구분된다. 그들이 강조한 태권도는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과 예의범절, 한국 고유의 민족성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함에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핵심사상과 태...
이 연구의 목적은 김운용과 최홍희의 태권도의 목적론과 방법론을 통하여 그들의 핵심사상을 정립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공시적·통시적 분석을 통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김운용의 세계태권도연맹(WT)과 최홍희의 국제태권도연맹(ITF)으로 구분된다. 그들이 강조한 태권도는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과 예의범절, 한국 고유의 민족성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함에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핵심사상과 태권도의 목적론, 방법론에 있어서는 상이성을 보였다. 이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김운용의 핵심사상은 스포츠에 입각하여 준법정신, 호국, 공정, 단결, 전통으로 생활체육으로서 자리매김하는 데 스포츠정신으로 구현되기를 염원하였다. 한편, 최홍희의 핵심사상은 무도에 입각하여 예의, 인내, 염치, 극기, 백절불굴의 무도정신으로 체계화하였다. 둘째, 태권도의 목적론에서 김운용은 국민 어느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로 널리 보급하여 건강함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이고, 목적은 건강을 수단으로 하여 인격함양에 두었다. 한편, 최홍희의 태권도의 목적론에서는 자신을 보호하는 호신이 목표이고, 목적은 호신을 넘어 도(道)체험, 즉 깨달음에 두었다. 셋째, 태권도의 방법론에서는 경(經)-술(術)-예(禮)-도(道)의 바탕으로 ‘태권도’ 의미를 밟을 태(跆)의 발과 주먹 권(拳)의 손을 사용하여 도(道)를 깨달아 덕을 쌓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김운용의 방법론은 태권도의 일원화, 스포츠화, 세계화에 주력하였고, 최홍희의 방법론은 태권도의 체계화, 획일화, 엄격화를 표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김운용과 최홍희의 태권도의 목적론과 방법론을 통하여 그들의 핵심사상을 정립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공시적·통시적 분석을 통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김운용의 세계태권도연맹(WT)과 최홍희의 국제태권도연맹(ITF)으로 구분된다. 그들이 강조한 태권도는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과 예의범절, 한국 고유의 민족성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함에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핵심사상과 태권도의 목적론, 방법론에 있어서는 상이성을 보였다. 이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김운용의 핵심사상은 스포츠에 입각하여 준법정신, 호국, 공정, 단결, 전통으로 생활체육으로서 자리매김하는 데 스포츠정신으로 구현되기를 염원하였다. 한편, 최홍희의 핵심사상은 무도에 입각하여 예의, 인내, 염치, 극기, 백절불굴의 무도정신으로 체계화하였다. 둘째, 태권도의 목적론에서 김운용은 국민 어느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로 널리 보급하여 건강함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이고, 목적은 건강을 수단으로 하여 인격함양에 두었다. 한편, 최홍희의 태권도의 목적론에서는 자신을 보호하는 호신이 목표이고, 목적은 호신을 넘어 도(道)체험, 즉 깨달음에 두었다. 셋째, 태권도의 방법론에서는 경(經)-술(術)-예(禮)-도(道)의 바탕으로 ‘태권도’ 의미를 밟을 태(跆)의 발과 주먹 권(拳)의 손을 사용하여 도(道)를 깨달아 덕을 쌓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김운용의 방법론은 태권도의 일원화, 스포츠화, 세계화에 주력하였고, 최홍희의 방법론은 태권도의 체계화, 획일화, 엄격화를 표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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