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성교육이 자녀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Parent-child sex education research on the effect 원문보기


고선영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녀성장에 성교육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로 시작되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성교육방향은 희미해지고 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영향이 미치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자녀 성교육을 지향한다.‘성’이 무겁고, 어둡고, 불편하게 여겨지는 자녀는‘성’을 나눌 대상이 필요하다. 부모-자녀가‘성’으로 소통되고 공감되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동일내용의 성교육프로그램을 부모-자녀에게 제시하고, 각각 성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자녀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성교육 효과에 따른 성교육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의 영향과 사회문제로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며, 많은 부모들은 성교육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자녀들은 수동적인 성교육에 참여한다. 성교육을 받은 자녀의 성태도 및 성행동이 수정 되고 성의식이 확립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자녀의 성인식 및 성행동에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유로는 자녀중심의 1회성 성교육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성’과 관련 된 내용을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성교육에 참여해도 부모성교육, 자녀성교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된다면 소통 할 내용은 한계가 있다. 한편 학교성교육현황을 살펴보면 학교는 1년에 15시간 성교육이 교과단원에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내용이 편성되어 진행하지만, 전문적으로 연수조차 받지 않은 담임 선생님을 통해서 성관련 내용이 전달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부모는 성교육 진행사항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성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가?’, ‘부모 자신의 성의식이 자녀에게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가?’를 성교육을 진행하는 지도 및 전달방법의 중요성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부모-자녀 성교육이 자녀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부모-자녀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자녀의 성인식과 성행동의 성장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부모성교육 2회·자녀성교육 4회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가 매개자로 부모-자녀에게 동일한 성교육내용을 전달한다. 매개자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와 자녀를 직접 관찰하고 부정적 성개념이 수정되고 성인지가 변화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분석한다. 부모1차 교육내용은 자녀 1차, 2차 내용으로‘성은 일상이다’라는 주제에 남성과 여성의 성정체성과 이름·구조·역할의 성인지 작업으로, 지식적 교육이 아닌 성교육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부모성교육 2차 내용은 자녀 성교육 3차, 4차 내용으로‘준비된 성’을 다루어 잘 못된 성문화에 따른 중독문제와 유아용 성폭력예방 내용을 수정하여 전달하고 습득되도록 반복한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성문제를 자녀가 질문할 경우 거부하는 부모의 옛 이미지를 탈피하고 잘못된 성인지 및 성행동의 결과로 정확한 성개념의 모든 내용은 부모-자녀가 상호작용 되도록 진행한다. 부모에게는 질문과 소감을 받고, 자녀에게는 설문지를 받은 후 부모 성의식과 자녀성의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뒷받침되는 해석으로 연구내용의 결론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

주제어

#부모-자녀성교육 부모성교육 자녀성교육 성은일상이다 준비된성 삼중고리관계 질적연구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선영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치료학전공
지도교수 한덕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12장
키워드 부모-자녀성교육 부모성교육 자녀성교육 성은일상이다 준비된성 삼중고리관계 질적연구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11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