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녀성장에 성교육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로 시작되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성교육방향은 희미해지고 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영향이 미치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자녀 성교육을 지향한다.‘성’이 무겁고, 어둡고, 불편하게 여겨지는 자녀는‘성’을 나눌 대상이 필요하다. 부모-자녀가‘성’으로 소통되고 공감되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동일내용의 성교육프로그램을 부모-자녀에게 제시하고, 각각 성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자녀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성교육 효과에 따른 성교육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의 영향과 사회문제로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며, 많은 부모들은 성교육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자녀들은 수동적인 성교육에 참여한다. 성교육을 받은 자녀의 성태도 및 성행동이 수정 되고 성의식이 확립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자녀의 성인식 및 성행동에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유로는 자녀중심의 1회성 성교육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성’과 관련 된 내용을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성교육에 참여해도 부모성교육, 자녀성교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된다면 소통 할 내용은 한계가 있다. 한편 학교성교육현황을 살펴보면 학교는 1년에 15시간 성교육이 교과단원에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내용이 편성되어 진행하지만, 전문적으로 연수조차 받지 않은 담임 선생님을 통해서 성관련 내용이 전달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부모는 성교육 진행사항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성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가?’, ‘부모 자신의 성의식이 자녀에게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가?’를 성교육을 진행하는 지도 및 전달방법의 중요성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부모-자녀 성교육이 자녀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부모-자녀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자녀의 성인식과 성행동의 성장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부모성교육 2회·자녀성교육 4회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가 매개자로 부모-자녀에게 동일한 성교육내용을 전달한다. 매개자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와 자녀를 직접 관찰하고 부정적 성개념이 수정되고 성인지가 변화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분석한다. 부모1차 교육내용은 자녀 1차, 2차 내용으로‘성은 일상이다’라는 주제에 남성과 여성의 성정체성과 이름·구조·역할의 성인지 작업으로, 지식적 교육이 아닌 성교육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부모성교육 2차 내용은 자녀 성교육 3차, 4차 내용으로‘준비된 성’을 다루어 잘 못된 성문화에 따른 중독문제와 유아용 성폭력예방 내용을 수정하여 전달하고 습득되도록 반복한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성문제를 자녀가 질문할 경우 거부하는 부모의 옛 이미지를 탈피하고 잘못된 성인지 및 성행동의 결과로 정확한 성개념의 모든 내용은 부모-자녀가 상호작용 되도록 진행한다. 부모에게는 질문과 소감을 받고, 자녀에게는 설문지를 받은 후 부모 성의식과 자녀성의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뒷받침되는 해석으로 연구내용의 결론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
본 연구는 ‘자녀성장에 성교육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로 시작되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성교육방향은 희미해지고 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영향이 미치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자녀 성교육을 지향한다.‘성’이 무겁고, 어둡고, 불편하게 여겨지는 자녀는‘성’을 나눌 대상이 필요하다. 부모-자녀가‘성’으로 소통되고 공감되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동일내용의 성교육프로그램을 부모-자녀에게 제시하고, 각각 성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자녀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성교육 효과에 따른 성교육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의 영향과 사회문제로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며, 많은 부모들은 성교육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자녀들은 수동적인 성교육에 참여한다. 성교육을 받은 자녀의 성태도 및 성행동이 수정 되고 성의식이 확립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자녀의 성인식 및 성행동에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유로는 자녀중심의 1회성 성교육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성’과 관련 된 내용을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성교육에 참여해도 부모성교육, 자녀성교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된다면 소통 할 내용은 한계가 있다. 한편 학교성교육현황을 살펴보면 학교는 1년에 15시간 성교육이 교과단원에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내용이 편성되어 진행하지만, 전문적으로 연수조차 받지 않은 담임 선생님을 통해서 성관련 내용이 전달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부모는 성교육 진행사항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성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가?’, ‘부모 자신의 성의식이 자녀에게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가?’를 성교육을 진행하는 지도 및 전달방법의 중요성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부모-자녀 성교육이 자녀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부모-자녀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자녀의 성인식과 성행동의 성장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부모성교육 2회·자녀성교육 4회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가 매개자로 부모-자녀에게 동일한 성교육내용을 전달한다. 매개자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와 자녀를 직접 관찰하고 부정적 성개념이 수정되고 성인지가 변화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분석한다. 부모1차 교육내용은 자녀 1차, 2차 내용으로‘성은 일상이다’라는 주제에 남성과 여성의 성정체성과 이름·구조·역할의 성인지 작업으로, 지식적 교육이 아닌 성교육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부모성교육 2차 내용은 자녀 성교육 3차, 4차 내용으로‘준비된 성’을 다루어 잘 못된 성문화에 따른 중독문제와 유아용 성폭력예방 내용을 수정하여 전달하고 습득되도록 반복한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성문제를 자녀가 질문할 경우 거부하는 부모의 옛 이미지를 탈피하고 잘못된 성인지 및 성행동의 결과로 정확한 성개념의 모든 내용은 부모-자녀가 상호작용 되도록 진행한다. 부모에게는 질문과 소감을 받고, 자녀에게는 설문지를 받은 후 부모 성의식과 자녀성의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뒷받침되는 해석으로 연구내용의 결론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고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수합된 자료를 정리·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모든 절차가 생생하게 실시되므로 현상의 본질을 밝혀내어 실용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녀성장에 ‘성’은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자녀-매개자’의 삼중고리관계는 부모-자녀의 성지식뿐 아니라,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성의식에 따른 긍정적 성개념 및 성가치관이 형성되어 자녀의 전반적인 성장의 변화를 줄 것이며, 나아가 사회적·문화적·미래적 삶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는 적극적 관심과 지속적 참여로 프로그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자녀성장에 성교육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로 시작되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성교육방향은 희미해지고 있다. 자녀의 성개념·성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영향이 미치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자녀 성교육을 지향한다.‘성’이 무겁고, 어둡고, 불편하게 여겨지는 자녀는‘성’을 나눌 대상이 필요하다. 부모-자녀가‘성’으로 소통되고 공감되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동일내용의 성교육프로그램을 부모-자녀에게 제시하고, 각각 성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자녀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 성교육 효과에 따른 성교육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의 영향과 사회문제로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며, 많은 부모들은 성교육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자녀들은 수동적인 성교육에 참여한다. 성교육을 받은 자녀의 성태도 및 성행동이 수정 되고 성의식이 확립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자녀의 성인식 및 성행동에 변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유로는 자녀중심의 1회성 성교육프로그램은 부모-자녀 간 ‘성’과 관련 된 내용을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성교육에 참여해도 부모성교육, 자녀성교육이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된다면 소통 할 내용은 한계가 있다. 한편 학교성교육현황을 살펴보면 학교는 1년에 15시간 성교육이 교과단원에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내용이 편성되어 진행하지만, 전문적으로 연수조차 받지 않은 담임 선생님을 통해서 성관련 내용이 전달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부모는 성교육 진행사항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성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가?’, ‘부모 자신의 성의식이 자녀에게 어떻게 전달될 수 있는가?’를 성교육을 진행하는 지도 및 전달방법의 중요성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부모-자녀 성교육이 자녀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부모-자녀 성교육필요성이 요구되지만, 자녀의 성인식과 성행동의 성장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부모성교육 2회·자녀성교육 4회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가 매개자로 부모-자녀에게 동일한 성교육내용을 전달한다. 매개자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와 자녀를 직접 관찰하고 부정적 성개념이 수정되고 성인지가 변화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분석한다. 부모1차 교육내용은 자녀 1차, 2차 내용으로‘성은 일상이다’라는 주제에 남성과 여성의 성정체성과 이름·구조·역할의 성인지 작업으로, 지식적 교육이 아닌 성교육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부모성교육 2차 내용은 자녀 성교육 3차, 4차 내용으로‘준비된 성’을 다루어 잘 못된 성문화에 따른 중독문제와 유아용 성폭력예방 내용을 수정하여 전달하고 습득되도록 반복한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성문제를 자녀가 질문할 경우 거부하는 부모의 옛 이미지를 탈피하고 잘못된 성인지 및 성행동의 결과로 정확한 성개념의 모든 내용은 부모-자녀가 상호작용 되도록 진행한다. 부모에게는 질문과 소감을 받고, 자녀에게는 설문지를 받은 후 부모 성의식과 자녀성의식의 변화를 분석하고 뒷받침되는 해석으로 연구내용의 결론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고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수합된 자료를 정리·분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므로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모든 절차가 생생하게 실시되므로 현상의 본질을 밝혀내어 실용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녀성장에 ‘성’은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모-자녀-매개자’의 삼중고리관계는 부모-자녀의 성지식뿐 아니라,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성의식에 따른 긍정적 성개념 및 성가치관이 형성되어 자녀의 전반적인 성장의 변화를 줄 것이며, 나아가 사회적·문화적·미래적 삶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는 적극적 관심과 지속적 참여로 프로그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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