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교 대학생 47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4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변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교 대학생 47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4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변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다. 둘째,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해 진로동기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해서만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진로준비행동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인의 신념을 가진 대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자발적인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통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부분 또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3개 대학교 대학생 47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4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변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동기, 진로태도성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다. 둘째, 진로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해 진로동기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해서만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진로준비행동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인의 신념을 가진 대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자발적인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통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진로동기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부분 또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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