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수필의 교육적 가치와 기능을 고려하여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수필 문학 텍스트와 학습 활동을 고찰해보았다. 수필 작품의 수록 실태를 분석하여 수록된 수필 문학 작품의 타당성을 검토해보고, 수필 작품의 학습 활동 분석을 통해서 수필 문학이 학습자 중심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학습자 자신이 창작자가 되는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는지를 점검해보았다.
Ⅰ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들을 검토해 연구 대상 및 방법을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수필 문학의 장르적 특징과 중학생 대상 수필 교육의 의의로 나누어서, 문학 교육 대상으로서의 수필 문학의 가치를 고찰해보았다.
Ⅲ장에서는 2015 개정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수필 문학 학습 활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2015 개정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수필 문학 학습 활동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Ⅴ장에서는 수필 문학의 ...
저자 | 홍서진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고형진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68 p. |
키워드 | 국어 교과서 수필 문학 학습 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625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