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에서 만 5세 사이의 유아 221명과 그 어머니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및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김길숙과 박찬화(2012)가 개발한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Children’s Playfulness Rating Scale: CPRS)’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변혜원과 김길숙(2011)이 개발한 기본생활습관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oh와 Falbo(1999)가 개발한 사회적 능력 척도 유치원용(Social Competence- Kindergarten)을 번역하여 사용한 서유진(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에서 만 5세 사이의 유아 221명과 그 어머니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및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김길숙과 박찬화(2012)가 개발한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Children’s Playfulness Rating Scale: CPRS)’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변혜원과 김길숙(2011)이 개발한 기본생활습관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oh와 Falbo(1999)가 개발한 사회적 능력 척도 유치원용(Social Competence- Kindergarten)을 번역하여 사용한 서유진(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표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성별에 따라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인기도 및 지도력 요인에서만 여아집단이 남아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성 및 기본생활습관은 사회적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주도적 참여, 즐거움의 표현, 자발적 몰입이, 기본생활습관의 하위요인 중 안전 및 규칙, 정리정돈, 예절, 자조가 사회적 능력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은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주도적 참여, 즐거움의 표현이, 기본생활습관의 하위요인 중 안전 및 규칙, 자조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에서 만 5세 사이의 유아 221명과 그 어머니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및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김길숙과 박찬화(2012)가 개발한 ‘유아용 놀이성 평정 척도(Children’s Playfulness Rating Scale: CPRS)’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변혜원과 김길숙(2011)이 개발한 기본생활습관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oh와 Falbo(1999)가 개발한 사회적 능력 척도 유치원용(Social Competence- Kindergarten)을 번역하여 사용한 서유진(2005)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사회적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표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은 성별에 따라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인기도 및 지도력 요인에서만 여아집단이 남아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성 및 기본생활습관은 사회적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주도적 참여, 즐거움의 표현, 자발적 몰입이, 기본생활습관의 하위요인 중 안전 및 규칙, 정리정돈, 예절, 자조가 사회적 능력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은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주도적 참여, 즐거움의 표현이, 기본생활습관의 하위요인 중 안전 및 규칙, 자조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놀이성과 기본생활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