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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놀이성 및 창의적 성격특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the Young Children's Playfulness, Creativity and Behavioral Problem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4, 2014년, pp.119 - 132  

박성선 (SK뜰에 어린이집)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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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가 환경이나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게 되는 놀이성과 놀이과정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공 사립 유치원 7개원에 재원중인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 남녀 429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놀이성 측정도구는 CPS,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는 이경화(2013)에 의해 개발된 '유아용 통합 창의성 검사' 중 창의적 성격특성 측정도구만을 사용하였고, 유아문제행동 측정도구는 PKBS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 Durbin-Watson 값VIF 값을 확인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놀이성, 창의적 성격특성, 문제행동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문제행동은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문제행동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창의적 성격특성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문제행동이라고 단정 짓지 않고, 창의적 성격특성을 인정하고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교사의 태도 관점에서 유아들을 존중하고 허용하며 수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how young children's playfulness and ability to creatively problem solve can affect their behavior. young children's playfulness in creases with in creas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traits and behavioral problems decrease with increasing of playfulness. Young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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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다음으로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문제행동은 정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유아의 행동이 수정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 그 원인을 교사나 부모의 양육태도, 유아의 나쁜 습관이나 잘못된 의도 등의 여러 원인들 속에서 찾으려고 한다. 그러나 창의적 성격특성이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우리 유아교육현장의 문화적 특성인 정해진 일과활동과 시간, 교실이라는 공간적 제약 등의 많은 환경적인 요인들, 한명의 교사가 돌보아야 할 유아의 인원이 많다는 점들로 인해, 다른 여건과 환경에서 다른 시각으로 볼 때는 문제 행동이 아니라고 판단될 수 있는 것도 문제행동이라고 잘못 여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적 성격특성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놀이성 및 창의적인 성격특성과 유아문제행동과의 관계 속에서 교사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올바른 시각으로 해석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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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이는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갈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에서 제시되는 바에 따르면, 특히 가정환경 내의 여러 변인들은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부모의 이혼과 별거, 편부모, 부모의 학대, 무관심한 경우이다(한누리, 2013). 이처럼 가족 구조 및 기능이 변화되면서 이러한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는 유아들은 적응상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잦아지고 있다.
어떤 사회적 변화 때문에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는가? 최근 급변하는 사회 환경으로 인해 개인 가치관의 변화뿐 아니라 핵가족화, 맞벌이, 편부모, 조손가정 등의 증가와 같이 가족 구조 및 기능이 변화되면서 이러한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는 유아들은 적응상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잦아지고 있다. 이는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갈등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연구에서 제시되는 바에 따르면, 특히 가정환경 내의 여러 변인들은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 중 내재적인 문제행동은? 비정상적이며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유아들의 문제행동의 증가는 유아기의 발달상에 따른 여러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처방해 주는, 보다 전문적이고 광범위한 행동지도를 요구한다(김준규, 박희숙, 추성경, 2006). 유아의 문제행동은 학자마다 다소 다르게 정의내리지만 황혜신과 황혜정(2001)은 문제행동을 사회 및 정서 발달 상에 나타나는 내재화된 또는 외현화된 역기능을 지칭하는 것으로, 내재적인 문제행동은 외로움, 사회적 위축, 불안, 우울, 두려움 등의 정서적인 문제를 말하며, 외현적인 문제행동은 공격성, 과잉행동, 거짓말, 도벽,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구는 등의 행동적인 문제를 말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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