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다양성은 해외를 비롯한 국내의 다수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공익성과 함께 미디어가 구현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자 지향점이라 여겨 왔다. 다양성에 관한 연구는 주로 보도·교양 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져 왔지만, 예능 프로그램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산업적·문화적 가치가 증가하면서 예능 프로그램은 단순히 시청자에게 오락적 즐거움을 주는 역할에서 나아가 학술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장르가 되었다. 특히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이 점차 리얼리티로 확대·변화 해가면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 중 극의 서사를 만들고 이끌어 가는 출연자 구성원의 역할도 함께 증가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는 방송의 가장 근간이 되는 가치인 ‘다양성’그중에서도 기존 연구에서 많이 다뤄지지 않았던 ‘출연자 다양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는데있어 주요 연구 대상을 케이블 채널인 tvN으로 삼았다. tvN의 경우 연예·엔터테인먼트 전문 채널을 지향하며, 자본력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포맷 개발과 프로그램 제작을 시도해 왔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지상파와 견줄 만한 시청률과 화제성은 tvN이 가지고 있는 채널의 가치와 영향력을 증명하였고, tvN의 주력 장르가 예능인만큼 예능 프로그램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 용이할 것이라 판단했다. 기존 지상파에 그쳤던 출연자 다양성 연구에서 더 나아가, 케이블 채널의 출연자 다양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라는 점, 그리고 출연자, 성별, 직군의 변화를 더 면밀히 분석하여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다양성 연구와 차별을 두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연구는 시기별로 방영된 프로그램의 포맷에 따른 출연자 구성원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tvN이 출연자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는지, 구현하고 있다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tvN은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을 시도하는 것은 물론 출연자의 구성에도 많은 변화 양상을 보였다. MC역할의 실질적인 비중이 크게 축소됐고, MC-고정출연자-게스트로 이뤄지는 출연자 구성원들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상호 역할이 점차 유연한 관계로 변화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 연예인 출연자 대비 사회적 ...
방송의 다양성은 해외를 비롯한 국내의 다수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공익성과 함께 미디어가 구현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자 지향점이라 여겨 왔다. 다양성에 관한 연구는 주로 보도·교양 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져 왔지만, 예능 프로그램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산업적·문화적 가치가 증가하면서 예능 프로그램은 단순히 시청자에게 오락적 즐거움을 주는 역할에서 나아가 학술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장르가 되었다. 특히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이 점차 리얼리티로 확대·변화 해가면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 중 극의 서사를 만들고 이끌어 가는 출연자 구성원의 역할도 함께 증가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는 방송의 가장 근간이 되는 가치인 ‘다양성’그중에서도 기존 연구에서 많이 다뤄지지 않았던 ‘출연자 다양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는데있어 주요 연구 대상을 케이블 채널인 tvN으로 삼았다. tvN의 경우 연예·엔터테인먼트 전문 채널을 지향하며, 자본력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포맷 개발과 프로그램 제작을 시도해 왔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지상파와 견줄 만한 시청률과 화제성은 tvN이 가지고 있는 채널의 가치와 영향력을 증명하였고, tvN의 주력 장르가 예능인만큼 예능 프로그램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 용이할 것이라 판단했다. 기존 지상파에 그쳤던 출연자 다양성 연구에서 더 나아가, 케이블 채널의 출연자 다양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라는 점, 그리고 출연자, 성별, 직군의 변화를 더 면밀히 분석하여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다양성 연구와 차별을 두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연구는 시기별로 방영된 프로그램의 포맷에 따른 출연자 구성원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tvN이 출연자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는지, 구현하고 있다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tvN은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을 시도하는 것은 물론 출연자의 구성에도 많은 변화 양상을 보였다. MC역할의 실질적인 비중이 크게 축소됐고, MC-고정출연자-게스트로 이뤄지는 출연자 구성원들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상호 역할이 점차 유연한 관계로 변화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 연예인 출연자 대비 사회적 유명인 출연자와 일반인, 외국인 출연자 등 비연예인 출연자의 출연 비율과 횟수가 크게 증가한 반면 고정출연자 수는 감소하였다. 대신 1인 출연자(게스트)가 증가하면서 채널의 출연자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극심한 출연자 성비의 불균형, 외국인 출연자에 대한 제작자와 시청자의 편향적인 시각, 그리고 외국인 출연자가 등장하는 프로그램은 증가하였지만 한정된 출연자로 인한 다양성 구현의 한계, 일반인 출연자 증가에 따른 출연자 검증의 어려움 등과 같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끝으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의 추이만을 조사했다는 점, 그리고 HHI 지수를 활용한 좀 더 세밀한 다양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시사했다.
방송의 다양성은 해외를 비롯한 국내의 다수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공익성과 함께 미디어가 구현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목적이자 지향점이라 여겨 왔다. 다양성에 관한 연구는 주로 보도·교양 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져 왔지만, 예능 프로그램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산업적·문화적 가치가 증가하면서 예능 프로그램은 단순히 시청자에게 오락적 즐거움을 주는 역할에서 나아가 학술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장르가 되었다. 특히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이 점차 리얼리티로 확대·변화 해가면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 중 극의 서사를 만들고 이끌어 가는 출연자 구성원의 역할도 함께 증가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는 방송의 가장 근간이 되는 가치인 ‘다양성’그중에서도 기존 연구에서 많이 다뤄지지 않았던 ‘출연자 다양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연구를 진행하는데있어 주요 연구 대상을 케이블 채널인 tvN으로 삼았다. tvN의 경우 연예·엔터테인먼트 전문 채널을 지향하며, 자본력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포맷 개발과 프로그램 제작을 시도해 왔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지상파와 견줄 만한 시청률과 화제성은 tvN이 가지고 있는 채널의 가치와 영향력을 증명하였고, tvN의 주력 장르가 예능인만큼 예능 프로그램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 용이할 것이라 판단했다. 기존 지상파에 그쳤던 출연자 다양성 연구에서 더 나아가, 케이블 채널의 출연자 다양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라는 점, 그리고 출연자, 성별, 직군의 변화를 더 면밀히 분석하여 기존 예능 프로그램의 다양성 연구와 차별을 두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연구는 시기별로 방영된 프로그램의 포맷에 따른 출연자 구성원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tvN이 출연자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는지, 구현하고 있다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과 tvN은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을 시도하는 것은 물론 출연자의 구성에도 많은 변화 양상을 보였다. MC역할의 실질적인 비중이 크게 축소됐고, MC-고정출연자-게스트로 이뤄지는 출연자 구성원들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상호 역할이 점차 유연한 관계로 변화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 연예인 출연자 대비 사회적 유명인 출연자와 일반인, 외국인 출연자 등 비연예인 출연자의 출연 비율과 횟수가 크게 증가한 반면 고정출연자 수는 감소하였다. 대신 1인 출연자(게스트)가 증가하면서 채널의 출연자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극심한 출연자 성비의 불균형, 외국인 출연자에 대한 제작자와 시청자의 편향적인 시각, 그리고 외국인 출연자가 등장하는 프로그램은 증가하였지만 한정된 출연자로 인한 다양성 구현의 한계, 일반인 출연자 증가에 따른 출연자 검증의 어려움 등과 같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끝으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의 추이만을 조사했다는 점, 그리고 HHI 지수를 활용한 좀 더 세밀한 다양성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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