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정보 텍스트를 읽고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파악하는 독해 능력은 국어 교육을 통해 향상시켜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텍스트 의미 구조’란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들을 파악하고 연결하여 재구성한 구조’이고, ‘독해’란 ‘독자들이 응집성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텍스트 의미 구조의 독해’란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고 연결하는 재구성 과정을 통해 응집성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것’이...
중학생이 정보 텍스트를 읽고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파악하는 독해 능력은 국어 교육을 통해 향상시켜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텍스트 의미 구조’란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들을 파악하고 연결하여 재구성한 구조’이고, ‘독해’란 ‘독자들이 응집성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텍스트 의미 구조의 독해’란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고 연결하는 재구성 과정을 통해 응집성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정보 텍스트 의미 구조 독해 양상 관찰을 위해 중학교 1학년생 1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비가시적인 독해 과정을 가시화하기 위해 의미 시각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의미 시각화란 ‘독자가 글을 읽으며 생성한 의미를 서술적, 묘사적 표상 방법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외현화한 것’이다. 의미 시각화 방법 중 의미 구조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정보 텍스트 의미 구조 독해 양상을 관찰하였다. ‘의미 구조도’는 ‘학생 스스로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시각화한 것으로서 독해를 하며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글자, 선, 도형, 그림 등 다양한 표상 방법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라 텍스트 의미 구조의 독해 양상이 다를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는 ‘(1)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은 어떠한가?, (2)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의 양상은 어떠한가?’ 두 가지이다. 연구를 위해 중학교 1학년생을 독해 수준에 따라 상 수준 4명, 중 수준 4명, 하 수준 4명, 총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에게 의미 시각화 활동을 하게한 후 설명하게 하였고 학생들의 작성 과정을 녹화하였다.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을 녹화한 영상 자료, 의미 시각화 결과물, 독해 과정 검사, 설문지, 인터뷰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독해 수준 상·중·하에 따른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과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의 양상을 밝혔다. 연구 문제 (1)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연구하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①의미 시각화에 사용한 기호 양상, ②핵심 내용 선정 양상, ③내용 연결 양상’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 (2)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연구하기 위해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을 녹화한 영상 자료를 ‘①의미 시각화 작성 단계별 시간, ②의미 시각화 수정 양상, ③독해 수준별 의미 시각화 과정의 구체적 양상’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독해 수준별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과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 양상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 수준 학생들은 핵심 내용만을 선정하려고 노력하며 내용간의 관계를 위계적, 종합적, 순차적으로 잘 연결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또한 글의 의미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연결까지 고려하여 의미 시각화를 작성하려고 하였다. 의미 시각화 작성 시간 동안 자신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변경하고 재구성하는 수정 양상이 나타났다. 둘째, 중 수준 학생들은 상 수준 학생들에 비해 세부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내용간의 관계를 위계적, 종합적,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이해하고 시각화하는데 상 수준 학생들보다 어려움을 보였다. 중 수준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이 매우 유사한 것이 특징적이었다. 자신이 작성한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수정할 때도 내용을 재구성하기 보다는 세부 내용을 추가하는 수정 양상이 나타났다. 셋째, 하 수준 학생들은 상·중 학생들에 비해 개인차가 커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공통된 특징을 찾기 어려웠다. 상·중 수준의 학생들에 비해 독해력이 부족하여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 내용간의 관계를 위계적, 종합적, 순차적으로 연결하는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미 시각화 작성 시간 동안 적극적으로 독해를 하며 의미 시각화를 작성하려는 노력이 부족했으며 어떤 내용을 의미 시각화로 표현해야 할지 몰라 삭제하는 수정 양상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독해 수준별 의미 시각화 양상의 특징을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의미 시각화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상 수준 학생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만들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독해를 한 후 자신의 머릿속에 형성된 텍스트 의미 구조를 다양하게 시각화하도록 함으로써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중 수준 학생들에게는 세부적인 내용들을 삭제하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선별하여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좀 더 명료하게 시각화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글의 내용이 서술된 순서대로 나열하지 말고 글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만들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 수준 학생들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개별 지도가 필요하며, 단어의 뜻을 알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독해 능력을 함께 지도해야 한다. 글을 읽고 핵심 내용을 찾는 것과 내용 간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여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시각화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미 시각화 방법을 현장 교육에서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학생들의 독해 수준을 관찰하는 도구이자 읽기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과 작성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독해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읽기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중학생이 정보 텍스트를 읽으며 어떻게 텍스트 의미 구조를 독해하는지를 의미 시각화 방법을 통해 관찰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 녹화 자료, 의미 시각화 결과물, 독해 과정 검사, 설문지, 인터뷰 녹음 자료 등 학생들이 실제로 생성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독해 과정을 질적으로 세밀하게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의미 시각화의 다양한 방법 중 의미 구조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독해 과정을 관찰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의미 구조도를 활용하여 학생의 독해 과정을 관찰한 본 연구는 읽기 연구의 방법을 다원화 한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생들의 독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중학생들의 독해에 대한 연구가 확장되고 교육 현장에서도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독해 교육이 실행되기를 소망한다.
중학생이 정보 텍스트를 읽고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파악하는 독해 능력은 국어 교육을 통해 향상시켜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다. 본 연구에서 말하는 ‘텍스트 의미 구조’란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들을 파악하고 연결하여 재구성한 구조’이고, ‘독해’란 ‘독자들이 응집성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텍스트 의미 구조의 독해’란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고 연결하는 재구성 과정을 통해 응집성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정보 텍스트 의미 구조 독해 양상 관찰을 위해 중학교 1학년생 12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비가시적인 독해 과정을 가시화하기 위해 의미 시각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의미 시각화란 ‘독자가 글을 읽으며 생성한 의미를 서술적, 묘사적 표상 방법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외현화한 것’이다. 의미 시각화 방법 중 의미 구조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정보 텍스트 의미 구조 독해 양상을 관찰하였다. ‘의미 구조도’는 ‘학생 스스로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시각화한 것으로서 독해를 하며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글자, 선, 도형, 그림 등 다양한 표상 방법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라 텍스트 의미 구조의 독해 양상이 다를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는 ‘(1)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은 어떠한가?, (2)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의 양상은 어떠한가?’ 두 가지이다. 연구를 위해 중학교 1학년생을 독해 수준에 따라 상 수준 4명, 중 수준 4명, 하 수준 4명, 총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에게 의미 시각화 활동을 하게한 후 설명하게 하였고 학생들의 작성 과정을 녹화하였다.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을 녹화한 영상 자료, 의미 시각화 결과물, 독해 과정 검사, 설문지, 인터뷰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독해 수준 상·중·하에 따른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과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의 양상을 밝혔다. 연구 문제 (1)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연구하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①의미 시각화에 사용한 기호 양상, ②핵심 내용 선정 양상, ③내용 연결 양상’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 (2) ‘중학생의 독해 수준에 따른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의 양상은 어떠한가?’를 연구하기 위해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을 녹화한 영상 자료를 ‘①의미 시각화 작성 단계별 시간, ②의미 시각화 수정 양상, ③독해 수준별 의미 시각화 과정의 구체적 양상’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독해 수준별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양상과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 양상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 수준 학생들은 핵심 내용만을 선정하려고 노력하며 내용간의 관계를 위계적, 종합적, 순차적으로 잘 연결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또한 글의 의미간의 연결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연결까지 고려하여 의미 시각화를 작성하려고 하였다. 의미 시각화 작성 시간 동안 자신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변경하고 재구성하는 수정 양상이 나타났다. 둘째, 중 수준 학생들은 상 수준 학생들에 비해 세부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내용간의 관계를 위계적, 종합적,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이해하고 시각화하는데 상 수준 학생들보다 어려움을 보였다. 중 수준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이 매우 유사한 것이 특징적이었다. 자신이 작성한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수정할 때도 내용을 재구성하기 보다는 세부 내용을 추가하는 수정 양상이 나타났다. 셋째, 하 수준 학생들은 상·중 학생들에 비해 개인차가 커 의미 시각화 결과물의 공통된 특징을 찾기 어려웠다. 상·중 수준의 학생들에 비해 독해력이 부족하여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 내용간의 관계를 위계적, 종합적, 순차적으로 연결하는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미 시각화 작성 시간 동안 적극적으로 독해를 하며 의미 시각화를 작성하려는 노력이 부족했으며 어떤 내용을 의미 시각화로 표현해야 할지 몰라 삭제하는 수정 양상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독해 수준별 의미 시각화 양상의 특징을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의미 시각화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상 수준 학생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만들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독해를 한 후 자신의 머릿속에 형성된 텍스트 의미 구조를 다양하게 시각화하도록 함으로써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중 수준 학생들에게는 세부적인 내용들을 삭제하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선별하여 텍스트의 의미 구조를 좀 더 명료하게 시각화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글의 내용이 서술된 순서대로 나열하지 말고 글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을 만들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 수준 학생들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개별 지도가 필요하며, 단어의 뜻을 알고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기초적인 독해 능력을 함께 지도해야 한다. 글을 읽고 핵심 내용을 찾는 것과 내용 간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여 글의 전체적인 구조를 시각화 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미 시각화 방법을 현장 교육에서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학생들의 독해 수준을 관찰하는 도구이자 읽기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결과물과 작성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독해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읽기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중학생이 정보 텍스트를 읽으며 어떻게 텍스트 의미 구조를 독해하는지를 의미 시각화 방법을 통해 관찰한 본 연구는 학생들의 의미 시각화 작성 과정 녹화 자료, 의미 시각화 결과물, 독해 과정 검사, 설문지, 인터뷰 녹음 자료 등 학생들이 실제로 생성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독해 과정을 질적으로 세밀하게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의미 시각화의 다양한 방법 중 의미 구조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독해 과정을 관찰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의미 구조도를 활용하여 학생의 독해 과정을 관찰한 본 연구는 읽기 연구의 방법을 다원화 한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생들의 독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기를 기대한다. 또한 중학생들의 독해에 대한 연구가 확장되고 교육 현장에서도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독해 교육이 실행되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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