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청소년의 신체적 성 발달은 생활연령에 따라 비장애청소년과 동등하게 이루어진다. 다만, 지적장애청소년의 인지‧적응행동상의 제한으로 인해 추상적인 성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많은 시간과 다양한 방법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장애청소년에게 필요한 성교육 내용의 광범위함과 성교육과 관련된 정보 교재‧교구 부족 등을 이유로 적절한 성교육 실시에 제한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사가 지적장애청소년의 특성에 적합한 성교육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타당하고 효과적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초안 개발을 위하여 문헌분석 및 당사자 ...
지적장애청소년의 신체적 성 발달은 생활연령에 따라 비장애청소년과 동등하게 이루어진다. 다만, 지적장애청소년의 인지‧적응행동상의 제한으로 인해 추상적인 성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많은 시간과 다양한 방법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장애청소년에게 필요한 성교육 내용의 광범위함과 성교육과 관련된 정보 교재‧교구 부족 등을 이유로 적절한 성교육 실시에 제한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사가 지적장애청소년의 특성에 적합한 성교육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타당하고 효과적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초안 개발을 위하여 문헌분석 및 당사자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분석은 성의 다양한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룬 18개 문헌과 성교육의 특정 영역을 특화한 22개 문헌 등 총 40개 문헌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구조와 내용 구성을 분석하였다. 당사자 요구분석은 지적장애 중학생 4명, 고등학생 9명, 성인 9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인터뷰 전사 자료 반복읽기‧유목화 등의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분석을 기반으로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초안을 구성하였다. 먼저,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조는 ①내용체계, ②지도안, ③교재로 구성하였다.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성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되는 ①건강, ②안전, ③관계, ④인권의 4개 대모듈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하위 29개 세모듈(주제)별로 지도안과 교재를 각각 개발하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건강 대모듈은 신체 구조와 기능, 2차 성징(여자), 2차 성징(남자), 신체청결, 속옷청결, 자위, 생리로 구성하였다. 안전 대모듈은 공간적 경계, 신체적 경계, 신체적 성폭력, 언어적 성폭력, 시각적 성폭력, 데이트 폭력, 성매매, 음란물, 디지털 성범죄(델파이 조사를 통해 추가됨)로 구상하였다. 관계 대모듈은 연인관계 맺기, 데이트 기술, 연인관계 끊기, 자립, 결혼, 가족, 청소년의 성관계와 자기결정, 성관계, 피임, 임신과 태아성장, 출산과 육아로 구성하였다. 끝으로 인권 대모듈은 남녀의 차이와 차별, 성적다양성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전문가 패널 델파이 조사를 2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전문가 패널은 장애인 성교육 연구자, 특수교사, 성교육 강사, 사회복지사 등 총 16명으로 구성하였으며, 계열성, 적합성, 타당성, 성인지적관점, 유용성 등을 알아보는 평가지로 진행하였다. 전문가 패널의 공통된 평가를 기준으로 모듈을 반복 수정한 결과, 2차 조사 평균 점수가 4.52~4.73범위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켄달계수 또한 최대 .768(p<.001)로 전문가 패널간 의견이 높은 수준으로 일치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초‧중등 특수교사 57명을 대상으로 양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프로그램의 타당도, 활용도를 살펴보는 평가지로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청소년에게 필요한 주제들로 구성되어있다는 내용 타당성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지적장애청소년의 수준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은 가장 낮게 평가 되었다. 이상과 같이 지적장애청소년을 위한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 하였다. 이에 따른 의의와 제언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체계–지도안 –교재’는 분절적이고 개별적인 자료가 아니라, 지적장애청소년을 위한 방대한 성교육 주제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패키지이므로 지적장애청소년의 특성과 교수자와 학습자를 둘러싼 교육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함께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둘째. 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은 세모듈(주제)에 해당하는 29개 지도안과 교재 전체를 개발하여,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모든 교수자-학습자에게 일정한 수준의 동질한 성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성교육 교재‧교구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교육 현장의 교수자-학습자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셋째, 지적장애청소년이 건강을 유지하고, 안전한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며, 관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질 수 있으며, 다양성을 인권의 관점에서 수용하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 발달을 지원하는 포괄적 성교육을 표방하였다. 이로써 기존의 성폭력 예방, 2차 성징에 따른 신체적 변화에만 초점을 둔 지적장애청소년 성교육이 보다 다양하고 균형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넷째, 문헌분석, 당사자 요구분석, 전문가 패널 델파이 조사, 특수교사 양호도 조사라는 체계적이고 타당한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진행하고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기에 증거기반의 연구임을 보장할 수 있다. 다만, 연구 결과를 실제 지적장애청소년에게 적용하지 못하였으므로 효과성을 입증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특수교사 양호도 분석 결과, 학습자 수준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이 나타났다. 이에 중도‧중등도 지적장애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자료 및 활동 추가와, 생활지도 중심의 반복적이고 긍정적인 성교육이 제공되기 위한 대안으로 특수교사의 성교육 연수 활성화를 제안하는 바이다.
지적장애청소년의 신체적 성 발달은 생활연령에 따라 비장애청소년과 동등하게 이루어진다. 다만, 지적장애청소년의 인지‧적응행동상의 제한으로 인해 추상적인 성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또래보다 많은 시간과 다양한 방법을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적장애청소년에게 필요한 성교육 내용의 광범위함과 성교육과 관련된 정보 교재‧교구 부족 등을 이유로 적절한 성교육 실시에 제한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사가 지적장애청소년의 특성에 적합한 성교육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타당하고 효과적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초안 개발을 위하여 문헌분석 및 당사자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분석은 성의 다양한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룬 18개 문헌과 성교육의 특정 영역을 특화한 22개 문헌 등 총 40개 문헌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구조와 내용 구성을 분석하였다. 당사자 요구분석은 지적장애 중학생 4명, 고등학생 9명, 성인 9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고, 인터뷰 전사 자료 반복읽기‧유목화 등의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분석을 기반으로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초안을 구성하였다. 먼저,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조는 ①내용체계, ②지도안, ③교재로 구성하였다.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성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되는 ①건강, ②안전, ③관계, ④인권의 4개 대모듈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하위 29개 세모듈(주제)별로 지도안과 교재를 각각 개발하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건강 대모듈은 신체 구조와 기능, 2차 성징(여자), 2차 성징(남자), 신체청결, 속옷청결, 자위, 생리로 구성하였다. 안전 대모듈은 공간적 경계, 신체적 경계, 신체적 성폭력, 언어적 성폭력, 시각적 성폭력, 데이트 폭력, 성매매, 음란물, 디지털 성범죄(델파이 조사를 통해 추가됨)로 구상하였다. 관계 대모듈은 연인관계 맺기, 데이트 기술, 연인관계 끊기, 자립, 결혼, 가족, 청소년의 성관계와 자기결정, 성관계, 피임, 임신과 태아성장, 출산과 육아로 구성하였다. 끝으로 인권 대모듈은 남녀의 차이와 차별, 성적다양성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전문가 패널 델파이 조사를 2차에 걸쳐 실시하였다. 전문가 패널은 장애인 성교육 연구자, 특수교사, 성교육 강사, 사회복지사 등 총 16명으로 구성하였으며, 계열성, 적합성, 타당성, 성인지적관점, 유용성 등을 알아보는 평가지로 진행하였다. 전문가 패널의 공통된 평가를 기준으로 모듈을 반복 수정한 결과, 2차 조사 평균 점수가 4.52~4.73범위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켄달계수 또한 최대 .768(p<.001)로 전문가 패널간 의견이 높은 수준으로 일치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초‧중등 특수교사 57명을 대상으로 양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프로그램의 타당도, 활용도를 살펴보는 평가지로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청소년에게 필요한 주제들로 구성되어있다는 내용 타당성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지적장애청소년의 수준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은 가장 낮게 평가 되었다. 이상과 같이 지적장애청소년을 위한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 하였다. 이에 따른 의의와 제언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체계–지도안 –교재’는 분절적이고 개별적인 자료가 아니라, 지적장애청소년을 위한 방대한 성교육 주제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패키지이므로 지적장애청소년의 특성과 교수자와 학습자를 둘러싼 교육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함께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둘째. 본 모듈형 성교육 프로그램은 세모듈(주제)에 해당하는 29개 지도안과 교재 전체를 개발하여,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모든 교수자-학습자에게 일정한 수준의 동질한 성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성교육 교재‧교구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교육 현장의 교수자-학습자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셋째, 지적장애청소년이 건강을 유지하고, 안전한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며, 관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질 수 있으며, 다양성을 인권의 관점에서 수용하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 발달을 지원하는 포괄적 성교육을 표방하였다. 이로써 기존의 성폭력 예방, 2차 성징에 따른 신체적 변화에만 초점을 둔 지적장애청소년 성교육이 보다 다양하고 균형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넷째, 문헌분석, 당사자 요구분석, 전문가 패널 델파이 조사, 특수교사 양호도 조사라는 체계적이고 타당한 연구방법을 기반으로 진행하고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기에 증거기반의 연구임을 보장할 수 있다. 다만, 연구 결과를 실제 지적장애청소년에게 적용하지 못하였으므로 효과성을 입증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특수교사 양호도 분석 결과, 학습자 수준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이 나타났다. 이에 중도‧중등도 지적장애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자료 및 활동 추가와, 생활지도 중심의 반복적이고 긍정적인 성교육이 제공되기 위한 대안으로 특수교사의 성교육 연수 활성화를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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