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와 언어치료에 대한 예비유아 교사의 인식 조사
Study on the Perception on Communication Disorders and Speech and Language Therapy by Preliminary Infant Teacher 원문보기


고상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유아교육 현장에서 장애유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효과적인 통합교육에서 무엇보다도 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예비유아 교사들이 장애유아들을 이해하고 전문 교육이 사전에 이루어진다면 장애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 중재가 이루어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 교사 182명을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장애와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 이해 정도, 전문 교육에 대한 참여도를 알아보았다. 먼저, 예비유아 교사의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의사소통장애의 유형 및 진단기준에 있어서는 보통 수준으로 알고 있었다. 대부분의 예비유아 교사들이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인지는 하고 있으나 장애 관련의 사전 지식은 부족하였다. 다음으로 언어치료 정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결과, 대상자 절반 이상의 예비유아 교사들이 언어치료를 들어본 적 있다고 응답하였다. 전반적으로 언어장애 종류, 언어치료 서비스를 받는 원인, 언어치료 서비스 실시 기관에 대한 정보의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현재 국가에서 시행 중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rowing number of disabled infants are in the field of general infant education, and the quality and role of teachers are important factors, among other things, in effective integrated education. If prospective infant teachers understand disabled infants and professional education is done in adv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상은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양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3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09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