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 없는 그림책 지도에 대한 교사의 학습공동체 경험과 영아의 반응 탐구
An Inquiry into Teachers' Learning Community Experience and Infants' Responses: Focused on Wordless Picture Books 원문보기


박은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간적·공간적으로 많은 제한이 있는 교사들의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토론과 토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온라인 협력학습공동체를 통해 영아에게 적합한 글 없는 그림책의 지도방법과 영아의 반응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글 없는 그림책 읽기 방법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하고, 글 없는 그림책의 지도방법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문제 1. 글 없는 그림책 지도를 통한 교사의 학습공동체 경험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교사의 글 없는 그림책 지도에 대한 영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 G구에 위치한 A어린이집에서 2019년 3월 25일부터 5월 16일까지 8주에 걸쳐 주 3회씩 총 24회차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인 교사 3명이 담임을 맡고 있는 15명의 영아에게 주 3회 글 없는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에 따른 영아의 반응을 관찰하여 관찰된 내용과 교수법에 대해 온라인에서 토의하는 방법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자료수집은 오디오 녹화 자료, 전사본, 관찰기록, 반성적 저널 등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글 없는 그림책 읽기 활동이 끝나는 매 회차마다 교사간 토의를 통해 영아의 반응에 대해 공유하고, 교사의 교수방법에 대한 반성적인 사고를 하고 다음 회차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만들었다. 또한 녹화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영아의 비언어적 반응을 짧은 단어나, 부호형식으로 메모하여 영아의 반응을 놓치지 않으려고 했으며, 글 없는 그림책을 읽어주는 흐름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는 교사가 언어적으로 영아의 반응을 이야기함으로써 녹음에서 영아의 표정과 반응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글 없는 그림책에 대한 반응활동 기록물은 당일 전사하는 방식으로 24회차 전 활동에 대하여 전사가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활동을 마치고 토의를 통해 반성적인 저널을 쓰면서 연구의 본질을 기억하고 추후 영아에게 반영할 수 있는 글 없는 그림책 읽기 교수전략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렇게 공유한 자료는 다음 회기에 적용하여 반영과 재반영의 순환된 모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appropriate wordless picture book guidance methods for infants through collaborative teachers’ learning community and infants’ responses to wordless picture book guidance. This study ultimately aims to improve the teachers’ expertise in reading wordless pictur...

주제어

#그림책 글 없는 글씨 없는 만 1세 학습공동체 영아 교사협력 영아 반응 상호작용 그림책 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주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선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1
키워드 그림책 글 없는 글씨 없는 만 1세 학습공동체 영아 교사협력 영아 반응 상호작용 그림책 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13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