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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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미숙
,
서예원
,
안해정
,
윤종혁
,
이석희
,
박상백
,
서정환
,
김신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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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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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0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48 |
과제고유번호 |
1105011411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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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캄보디아.국제교육개발협력.초등교원.교사교육자.역량.연수.O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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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48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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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분야 ODA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한국이 교육 분야 개발협력의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중점협력국가인 캄보디아를 대상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장기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제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가진다.
국제개발협력에서 아시아의 개발도상국 가운데 특히 발전의 정도가 느리고 사회 인프라가 낙후된 4개국으로 군집으로 묶어서 ‘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국가’로 통칭하고 있는데,그 중에서는 본 연구는 교육의 보편적 권리가 모든 국민들에게 향유되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분야 ODA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한국이 교육 분야 개발협력의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중점협력국가인 캄보디아를 대상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장기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제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목적을 가진다.
국제개발협력에서 아시아의 개발도상국 가운데 특히 발전의 정도가 느리고 사회 인프라가 낙후된 4개국으로 군집으로 묶어서 ‘CLMV(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국가’로 통칭하고 있는데,그 중에서는 본 연구는 교육의 보편적 권리가 모든 국민들에게 향유되지 않고 교사의 역량이 낮은 캄보디아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연구방법론으로는 문헌 분석과 설문지 요구도 분석, 그리고 2차례(2016년 7월, 10월)의 현지출장 조사를 통해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미 한국교육개발원은 2015년에 “캄보디아와의 교육분야 개발협력 방안 연구: 교육기회 확대를 중심으로”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그 연속선상에서 캄보디아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 교원 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 속에서도 초등교사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 현직초등 교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교사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교사를 위한 현직 연수모델을 이론적 토대와 현장 요구도를 결합함으로써 발굴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교사를 위한 연수 모델이 실제로 작동할 경우, 한국과 캄보디아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질 제고를 위한 모니터링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이 연구의 목적과 범주, 방법론을 기술하였고,제 2장에서는 캄보디아 초등교육 환경과 교사 교육 실태 분석에 초점을 두면서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제도와 구조, 나아가 초등교사의 역량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캄보디아를 연구하고 원조를 수행해 온 기존의 선진 공여국가들이 진단한 캄보디아 교육의 쟁점을 파악하고, 본 연구팀은 문헌분석과 현지 조사를 통해서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비체계적인 구조, 즉 우수 인력의 선발과 유입,보유가 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진단하였다.
제 3장에서는 ‘캄보디아 초등교사 교육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과정과 결과를 기술하였다. 초등교원의 역량과 연수과정 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틀을 4개의 층위, 즉 ① 교수학습영역, ②학습자 발달영역, ③ 학교발달영역, ④ 연수 관련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 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진은 프놈펜, 캄퐁참, 칸달 등 현지 지역을 방문하여 교사교육자와 일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포커스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교육자와 초등교사 모두 교과지식에 대한 습득보다는 ‘교수법’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열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현직 전문성 개발 연수에 대한 참여 의지도 높았다. 그러나 실제로 캄보디아의 초등교사의 기초역량은 교사들의 낮은 학력, 열악한 교육 여건, 그리고 질적 수준이 조야한 양성 체제로 인해서 높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역설적으로 교사들은 자기평가식 설문 문항에서 스스로의 역량이 높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았다.
제 4장에서는 캄보디아 초등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초등교원 연수체계 모델을 개발하였다. 여기서는 연수 모형에서 준수해야 하는 원리와 방향, 연수에 필요한 내용적 요소, 그리고 연수 진행과정의 전달 모형을 이론적이고 실제적으로 제안하였다. 특히 캄보디아 교사들의 자기성찰의 힘을 키우고, 스스로 교육문제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교사학습공동체’가 새로운 지식 창출의 허브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한국이 현직 초등교사에 대한 전문성 개발 연수를 실시할 경우에는 교사교육자와 초등교사에 맞는 맞춤형 연수가 필요하며, 단계적으로 볼 때는 교사교육자의 역량을 우선적으로 키우고, 이들이 초등교사에 대한 멘토링과 코칭을 제공하는 전문성 개발 모임을 정례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제 5장에서는 본 사업이 단기성과에 머무르지 않도록, 캄보디아 초등교원 연수 질 제고를 위한 평가 지표를 발굴하고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원조 효과성 제고를 위한 국제교육개발협력의 메타 평가의 준거를 고찰하고, 캄보디아 맥락에서 한국이 초등 교사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경우, 연차별로 추진해야 하는 활동 사항과 지표를 발굴하면서,연수의 효과를 지속가능하게 도출하기 위한 모니터링 방향을 구안하였다.
이상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현재 캄보디아의 초등교육 여건과 교사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한국이 추진해야 하는 연수 사업의 방향은 다음과 같이 제안될 수 있다.
첫째, 지속가능성이 담보된 사업이 기획・실행되고 성과관리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기존에 캄보디아 교육 지원 사업에 진출한 해외 공여 기구들과의 중복사업을 피하고,한국의 교육협력 사업이 캄보디아의 교육 발전 방향에 일치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야 한다.
셋째, 실제적 측면에서 효율적인 연수를 위해서 연수의 현지화를 통해서 원조 효과성이 높은 연수 모형을 운용해야 한다.
넷째, 장기적으로는 한국 전문가가 연수과정을 개발하고 교사에 대한 직접 강의를 실시하기보다는 현지 인력이 연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개발과정 전반을 지원해야 한다.
다섯째, 캄보디아 내부에서 지역에 따른 교사 역량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소외지역 초등교사의 연수에 대한 접근성을 실질적으로 제고해야 한다.
이에 대한 세부 추진 전략은 다음과 같이 종합적으로 제안되었다.
가. 캄보디아 초등교사의 요구도에 맞는 맞춤형 연수 사업 추진
나. 중층적이고 단계적인 연수과정 운용을 통해서 사업의 영향력 확대
다. 한국의 연수사업이 캄보디아 내부의 학점인정 시스템과 인센티브 및 승진 제도와 연동할 수 있도록 제도화
라. 연수 추진 시 다자간 파트너십에 기반을 둔 국제협력 채널 가동
마. 단기 워크숍을 지양하고 멘토링을 포함한 집중 심화 프로그램 제공
바. 초등교사의 비판적 사고와 참여를 유도하는 근본적인 유인책 마련
사. 학교 현장에 기반을 둔 자생적인 교사학습공동체 구축 지원 : 교직의 사회적 자본 형성
아. 소외지역 교사의 연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알림서비스 제공
( 출처 : 연구요약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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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ntroduction and Objectives
As Korea has been providing advice on education methodologies to Cambodia, this study seeks to provide technical support in Cambodia, a country that has a poor education environment and low educational achievement. This research was involved in the study of practica
Ⅰ. Introduction and Objectives
As Korea has been providing advice on education methodologies to Cambodia, this study seeks to provide technical support in Cambodia, a country that has a poor education environment and low educational achievement. This research was involved in the study of practical and influential education methodologies to emphasize the effectivity and efficiency of the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in the field of education. Among developing countries in Asia,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has nominated Cambodia, Laos, Myanmar, and Vietnam (CLMV) as countries with an exceptionally slow growth speed. Then, among the CLMV countries, this study focused on improving the quality of education in Cambodia, which is known as a representative developing country in Asia, where the right to receive equal educational opportunity is not guaranteed. At this point, it should be noted that education issues cannot be isolated with society issues.
Two research themes were studied in the “Research of cooperation with Cambodia in education sector: To expand better education opportunities,” published b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in 2015. First was to analyze the issue of out-of-school children to provide better education opportunities in Cambodia, while the second theme was focused on providing teachers with enhanced teaching ability and future directions. To resolve the issues tackled by each research theme, vast and broad involvement in the education sector was the proposed solution. For this, the study suggests that a long-term approach should be considered to fundamentally resolve education issues in Cambodia by supplying a sufficient number of qualified teachers with a systematic training system.
Based on the aforementioned study conducted in 2015, the goal of this study was set to provide a strategic approach for the establishment of the said training system for teachers as a means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in Cambodia. Therefore, this study shall become an offici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 that would enhance the most important “teacher factor” in education. This approach recalls the importance of “teacher factor” as emphasized by the United Nations (UN)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emphasized as a major behavioral method in “Education 2030” of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to be achieved from 2015 to 2030. It is significant that the Korean government emphasizes the enhancement of the“teacher factor” as the international society has agreed on the education agenda to“Substantially increase the supply of qualified teachers, particularly small island developing states (SIDs) and the poorest countries.” Moreover, it can be stated that this research has been a valuable opportunity to share Korea’s advanced educational system with Cambodia to promote an advanced education environment. In this regard, the scope of the study could be addressed as follows.
❑ Teacher training system and current status in Cambodia
❑ Analysis of the needs of primary school teachers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in Cambodia
◦ Analysis of the need to enhance the teaching capability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Cambodia
◦ Analysis of the need to enhance the capability of trainer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Cambodia
❑ Create a model for primary school teacher training and an acquisition system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in Cambodia
◦ Create a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ramework to improve the quality of primary school teachers
◦ Develop a pilot model for the basic teacher training model that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regional circumstances in Cambodia
( 출처 : SUMMARY )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8표목차 ... 10그림목차 ... 11I 서 론 ...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5 2 연구 내용 ... 19 3 연구 방법 및 분석틀 ... 22II 캄보디아 초등교육 환경과 교사 교육 실태 ... 29 1 캄보디아 교육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 31 2 캄보디아의 초등교육 환경 분석 ... 40 3 캄보디아의 초등교사 제도 및 교사 역량 ... 52III 캄보디아 초등교사 교육 요구도 분석:현장 설문지 조사를 중심으로 ... 77 1 시도교원훈련센터(PTTC) 교사교육자 설문지 분석 ... 80 2 초등교사 설문지 분석 ... 85 3 교사교육자 및 초등교사 설문지 분석 종합 비교 ... 94IV 캄보디아 초등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체계 개발 ... 99 1 교원연수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 ... 101 2 캄보디아 초등교원 연수 체계 개발 ... 107 3 효과적인 연수 실천 방향 ... 120V 캄보디아 초등교사 연수 질 제고를 위한 평가 및 모니터링 ... 123 1 국제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평가 동향 ... 125 2 캄보디아 교원연수 사업 지표 개발 및 모니터링 방안 ... 127VI 결론 및 정책 제언 ... 141 1 종합 제언 및 총괄 진단 ... 143 2 세부 추진 전략 및 과제 ... 150 3 결론 ... 160참고문헌 ... 161영문 약술 보고서 ... 167부록 ... 225끝페이지 ...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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