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원문보기


신수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1-1)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1-2)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3)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1-4)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2-1)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간 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에서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먼저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치료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비교ㆍ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차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였고, 유아교육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시안을 수정, 보완하였으며 1차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시안을 교육현장에 예비적용하였다. 1차 시안의 현장 적용 후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2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전문가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최종 완성하였다. 최종 개발된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체계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유아의 전인발달 도모와 유아의 정신건강 증진으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목표는 1) 창의적 표현을 통한 그리기표상능력의 함양 2) 미술 경험을 통한 공간지각능력의 증진 3) 미술 탐색, 표현, 감상을 통해 정서능력을 증진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의 형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미술 치료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범주는 ‘미술 탐색’, ‘미적 요소 기반 감정이입’, ‘창의적 미술표현’, ‘통합적 감상ㆍ소통’로 구성하였다. ‘미술 탐색’은 오감을 활용하여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미적 요소를 중심으로 탐색해본다. 오감과 미적 요소 기반으로 다양한 정서를 이해해본다. ‘미적 요소 기반 감정이입’은 주제에 따른 미적 요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고 수용한다. 또한, 주제 및 미적 상황에서 감정이입을 경험한다. ‘창의적 미술표현’은 다양한 도구 및 재료를 통해 창의적 미술 표현을 하는 것이고, 창의적 미술 표현 활동의 희ㆍ노ㆍ애ㆍ락의 정서를 표현하고 정서를 정화하여 치유적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통합적 감상ㆍ소통’은 다양한 작품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이다. 자신과 타인의 작품을 감상하면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수용하고 조망한다. 또한, 자기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를 이해하고 자기를 수용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단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rt education program based on an art therapeutic approach for young children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What are the components of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수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24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4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