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I광역시, G도에 위치한 권역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에서 KTAS 교육을 이수하고 중증도 분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3월부터 5월까지 시행하였다. 연구 도구로 윤진(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설문지와 응급간호 역량은 육신영(2003)이 개발한 응급실 간호사의 임상등급(Clinical ladder)에 따른 간호 역량 및 행동 지표 개발을 개발자의 동의를 얻어 각 역량의 최고 단계 수준을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응급간호학 교수 1명, 응급실 수간호사 2명, 책임간호사 3명으로부터 전문가 ...
본 연구는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I광역시, G도에 위치한 권역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에서 KTAS 교육을 이수하고 중증도 분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3월부터 5월까지 시행하였다. 연구 도구로 윤진(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설문지와 응급간호 역량은 육신영(2003)이 개발한 응급실 간호사의 임상등급(Clinical ladder)에 따른 간호 역량 및 행동 지표 개발을 개발자의 동의를 얻어 각 역량의 최고 단계 수준을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응급간호학 교수 1명, 응급실 수간호사 2명, 책임간호사 3명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사용하였다. 중증도 분류 역량은 문선희(2017)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2.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t-test, ANOVA, scheffe사후검정,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은 24-50세의 분포에서 평균 30.3±5.7세였으며, 여성이 133명(86.9%)명이였다. 학력은 학사가 98명(64.1%)으로 가장 많았고, 응급의료기관의 형태로는 지역응급의료센터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대상자가 62명(40.5%)으로 가장 많았다. 임상경력은 1-26년의 분포에서 평균 7.2±5.4년으로 나타났고, 중증도 분류경력은 18개월 이상이 59명(38.6%)으로 가장 많았다. 대상자들의 직위로는 일반간호사가 116명(75.8%)이였고. 중증도 분류 형태는 주1-2회가 54명(35.3%)으로 확인되었다. 중증도 분류 환경으로는 동료 간호사와 근무가 68명(44.4%)으로 가장 많았고,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는 대상자들 중에서 응급전문 간호사 자격이 없는 간호사가 143명(93.5%)으로 대대수를 차지하였다.
2. 중증도 분류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3.53±.42, 응급간호 역량은 5점 만점에 3.57±.55, 중증도 분류 역량은 선행연구와 같이 백분위 환산하였으며 72.57±13.56으로 확인되었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증도 분류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연령(F=10.103, p=<.001), 응급실 경력(F=2.715, p=.047), 직위(t=-3.069, p=.003), 중증도 분류 업무환경(F=3.163, p=.045),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t=-2.226, p=.027), 중증도 분류 경력(F=6.630,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응급간호 역량은 연령(F=15.775, p=<.001), 학력(F=12.358, p=<.001), 응급실 경력(F=7.582, p=<.001), 직위 (t=-5.228, p=<.001), 중증도 분류 업무환경(F=8.590, p=<.001),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t=-3.205, p=.002), 중증도 분류 경력(F=9.272,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증도 분류 역량 차이는 연령(F=12.849, p=<.001), 학력(F=9.068, p=<.001), 응급실 경력(F=7.196, p=<.001, 직위 (t=-4.284, p=<.001), 중증도 분류 업무환경(F=10.200, p=<.001),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t=-3.080, p=.002), 중증도 분류 경력(F=12.684,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중증도 분류 역량에 유의한 영향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응급간호 역량이며 결정계수(Adjusted R2)는 .640으로 총 설명력이 64%였다. 중증도 분류 역량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응급간호 역량 (β=.476) 으로 응급간호 역량이 높을수록 중증도 분류 역량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 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은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전문가적 사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응급실 간호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응급전문 간호과정을 이수 후 자격을 갖추어 중증도 분류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 주요단어: 중증도 분류 간호사,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
본 연구는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I광역시, G도에 위치한 권역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에서 KTAS 교육을 이수하고 중증도 분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3월부터 5월까지 시행하였다. 연구 도구로 윤진(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설문지와 응급간호 역량은 육신영(2003)이 개발한 응급실 간호사의 임상등급(Clinical ladder)에 따른 간호 역량 및 행동 지표 개발을 개발자의 동의를 얻어 각 역량의 최고 단계 수준을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응급간호학 교수 1명, 응급실 수간호사 2명, 책임간호사 3명으로부터 전문가 타당도를 검증받은 후 사용하였다. 중증도 분류 역량은 문선희(2017)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22.0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t-test, ANOVA, scheffe 사후검정,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은 24-50세의 분포에서 평균 30.3±5.7세였으며, 여성이 133명(86.9%)명이였다. 학력은 학사가 98명(64.1%)으로 가장 많았고, 응급의료기관의 형태로는 지역응급의료센터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대상자가 62명(40.5%)으로 가장 많았다. 임상경력은 1-26년의 분포에서 평균 7.2±5.4년으로 나타났고, 중증도 분류경력은 18개월 이상이 59명(38.6%)으로 가장 많았다. 대상자들의 직위로는 일반간호사가 116명(75.8%)이였고. 중증도 분류 형태는 주1-2회가 54명(35.3%)으로 확인되었다. 중증도 분류 환경으로는 동료 간호사와 근무가 68명(44.4%)으로 가장 많았고,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는 대상자들 중에서 응급전문 간호사 자격이 없는 간호사가 143명(93.5%)으로 대대수를 차지하였다.
2. 중증도 분류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3.53±.42, 응급간호 역량은 5점 만점에 3.57±.55, 중증도 분류 역량은 선행연구와 같이 백분위 환산하였으며 72.57±13.56으로 확인되었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증도 분류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연령(F=10.103, p=<.001), 응급실 경력(F=2.715, p=.047), 직위(t=-3.069, p=.003), 중증도 분류 업무환경(F=3.163, p=.045),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t=-2.226, p=.027), 중증도 분류 경력(F=6.630,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응급간호 역량은 연령(F=15.775, p=<.001), 학력(F=12.358, p=<.001), 응급실 경력(F=7.582, p=<.001), 직위 (t=-5.228, p=<.001), 중증도 분류 업무환경(F=8.590, p=<.001),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t=-3.205, p=.002), 중증도 분류 경력(F=9.272,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중증도 분류 역량 차이는 연령(F=12.849, p=<.001), 학력(F=9.068, p=<.001), 응급실 경력(F=7.196, p=<.001, 직위 (t=-4.284, p=<.001), 중증도 분류 업무환경(F=10.200, p=<.001), 응급전문간호사 자격여부(t=-3.080, p=.002), 중증도 분류 경력(F=12.684, p=<.001)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중증도 분류 역량에 유의한 영향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응급간호 역량이며 결정계수(Adjusted R2)는 .640으로 총 설명력이 64%였다. 중증도 분류 역량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응급간호 역량 (β=.476) 으로 응급간호 역량이 높을수록 중증도 분류 역량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 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은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증도 분류 간호사의 전문가적 사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응급실 간호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응급전문 간호과정을 이수 후 자격을 갖추어 중증도 분류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 주요단어: 중증도 분류 간호사, 비판적 사고성향, 응급간호 역량, 중증도 분류 역량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ergency nursing and triage competency, and influential factor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nurses who completed KTAS education at emergency department of reg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local emerg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ergency nursing and triage competency, and influential factor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nurses who completed KTAS education at emergency department of reg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local emergency medical center and emergency medical facility located in I city and G province and took charge of triage work. Data had been collected from March to May, 2019. As study scales, the questionnair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hich was developed by Yoon Jin (2004) and in terms of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the nursing competency and behavior index development based on emergency nurses’ clinical ladder which was developed by Yook Shin-young (2003) were used after the agreement of the developers was made. In terms of triage competency, the scale developed by Moon Sun-hee (2017) was used. SPSS Statistics Ver20 program was applied to the collected data in order to analyze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and conduct T-test, ANOVA, Scheffe post hoc tes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results are presented as follows:
1. In the scale of five points,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ored 3.53±.42 on average, and their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scored 3.57±.55 on average. IN the percentile range just as in the previous research, triage competency scored 72.57±13.56 on average.
2. With regard to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10.103, p=<.001), emergency nursing career (F=2.715, p=.047), position (t=-3.069, p=.003), triage work environment (F=3.163, p=.045), whether to have emergency nurse practitioner qualification (t=-2.226, p=.027), and triage career (F=6.630, p=<.001). With regard to their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15.775, p=<.001), education (F=12.358, p=<.001), emergency nursing career (F=7.582, p=<.001), position (t=-5.228, p=<.001), triage work environment (F=8.590, p=<.001), whether to have emergency nurse practitioner qualification(t=-3.205, p=.002), and triage career(F=9.272, p=<.001). With regard to their triage competenc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age(F=12.849, p=<.001), education (F=9.068, p=<.001), emergency nursing career(F=7.196, p=<.001, position (t=-4.284, p=<.001), triage work environment (F=10.200, p=<.001), whether to have emergency nurse practitioner qualification(t=-3.080, p=.002), and triage career (F=12.684, p=<.001). 3. The influential factors on triage competency wer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and their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Adjusted R2) was .640, and total explanatory power was 64%. The largest influential factor on triage competency was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β=.476). The more they had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the more they had triage competenc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and triage competency were positively relate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triage nurses’ expertise. In addition, in order to improve professionalism of emergency nurses, they need to complete a emergency nursing course and have qualification before taking charge of triage w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ergency nursing and triage competency, and influential factors. The study participants were nurses who completed KTAS education at emergency department of reg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local emergency medical center and emergency medical facility located in I city and G province and took charge of triage work. Data had been collected from March to May, 2019. As study scales, the questionnair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hich was developed by Yoon Jin (2004) and in terms of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the nursing competency and behavior index development based on emergency nurses’ clinical ladder which was developed by Yook Shin-young (2003) were used after the agreement of the developers was made. In terms of triage competency, the scale developed by Moon Sun-hee (2017) was used. SPSS Statistics Ver20 program was applied to the collected data in order to analyze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and conduct T-test, ANOVA, Scheffe post hoc tes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study results are presented as follows:
1. In the scale of five points,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ored 3.53±.42 on average, and their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scored 3.57±.55 on average. IN the percentile range just as in the previous research, triage competency scored 72.57±13.56 on average.
2. With regard to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10.103, p=<.001), emergency nursing career (F=2.715, p=.047), position (t=-3.069, p=.003), triage work environment (F=3.163, p=.045), whether to have emergency nurse practitioner qualification (t=-2.226, p=.027), and triage career (F=6.630, p=<.001). With regard to their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age (F=15.775, p=<.001), education (F=12.358, p=<.001), emergency nursing career (F=7.582, p=<.001), position (t=-5.228, p=<.001), triage work environment (F=8.590, p=<.001), whether to have emergency nurse practitioner qualification(t=-3.205, p=.002), and triage career(F=9.272, p=<.001). With regard to their triage competenc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age(F=12.849, p=<.001), education (F=9.068, p=<.001), emergency nursing career(F=7.196, p=<.001, position (t=-4.284, p=<.001), triage work environment (F=10.200, p=<.001), whether to have emergency nurse practitioner qualification(t=-3.080, p=.002), and triage career (F=12.684, p=<.001). 3. The influential factors on triage competency wer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and their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Adjusted R2) was .640, and total explanatory power was 64%. The largest influential factor on triage competency was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β=.476). The more they had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the more they had triage competenc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riage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ergency nursing competency, and triage competency were positively relate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triage nurses’ expertise. In addition, in order to improve professionalism of emergency nurses, they need to complete a emergency nursing course and have qualification before taking charge of triage work.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