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뷰티관련 유투브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와의 연관성 연구 : 광주광역시 여중생을 중심으로 A study of association between teenager’s beauty related Youtube usage motivation and self-esteem, peer relationship: Gwangju Metropolitan City Women's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최근 뷰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청소년들의 뷰티관련 유튜브 시청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뷰티관련 유튜브 시청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뷰티관련한 주제가 인기가 있으며, 외모 관리를 통한 또래집단 간의 커뮤니티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유튜브라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체감을 표출하고 또래관계를 형성해 가고 있다. 다양한 SNS중에서도 유튜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즉각적이며, 시각적인 정보성, 그리고 오락성과 지식전달의 다양한 요인들이 조합되어 보기 편하고, 전달이 바로 이루어질 수 있는 요인성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라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 뷰티관련 유튜브에 대한 이용동기와 ...
최근 뷰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청소년들의 뷰티관련 유튜브 시청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뷰티관련 유튜브 시청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뷰티관련한 주제가 인기가 있으며, 외모 관리를 통한 또래집단 간의 커뮤니티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유튜브라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체감을 표출하고 또래관계를 형성해 가고 있다. 다양한 SNS중에서도 유튜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즉각적이며, 시각적인 정보성, 그리고 오락성과 지식전달의 다양한 요인들이 조합되어 보기 편하고, 전달이 바로 이루어질 수 있는 요인성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라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 뷰티관련 유튜브에 대한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와의 연계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일부터 4월 22일까지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응답은 자기기입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500부를 수거하여 부적합한 169부를 제외 후 33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 분석방법은 SPSS Statistic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설정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빈도분석, 타당도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 계수,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정 방법으로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변수의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첫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의 3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1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또래관계는 상호친밀공감대, 정서적 사회적지지, 또래관계 만족, 갈등 대립, 일방적 주도, 철회·고립의 6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 학년, 유튜브 이용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자아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p<.05)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셋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또래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p<.05)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면, 또래관계의 상호친밀·공감대 요인과 정서적·사회적 지지도, 또래관계 만족은 높아지면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갈등과 대립, 일반적 주도, 철회·고립은 낮아지면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또래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p<.05)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면, 또래관계의 상호친밀·공감대 요인과 정서적·사회적 지지도, 또래관계 만족은 높아지면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갈등과 대립, 일반적 주도, 철회·고립은 낮아지면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라는 가설에서는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상호친밀·공감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과 경제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정서적·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과 경제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또래관계 만족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경제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흥미성과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갈등과 대립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경제성과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일방적 주도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철회·고립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경제성과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의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와의 깊은 연관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튜브 이용동기 중 흥미성이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 가장 주요한 유형의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외에도 정보획득성, 경제성도 주요한 유형의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또래관계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일반적 특성의 경우 학년, 유튜브 이용시간이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연관성에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이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즉 뷰티관련 유튜브 활용을 통해 청소년 시기의 자아존중감 형성과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최근 뷰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청소년들의 뷰티관련 유튜브 시청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뷰티관련 유튜브 시청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뷰티관련한 주제가 인기가 있으며, 외모 관리를 통한 또래집단 간의 커뮤니티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유튜브라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체감을 표출하고 또래관계를 형성해 가고 있다. 다양한 SNS중에서도 유튜브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즉각적이며, 시각적인 정보성, 그리고 오락성과 지식전달의 다양한 요인들이 조합되어 보기 편하고, 전달이 바로 이루어질 수 있는 요인성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라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 뷰티관련 유튜브에 대한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와의 연계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일부터 4월 22일까지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다. 설문응답은 자기기입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500부를 수거하여 부적합한 169부를 제외 후 33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 분석방법은 SPSS Statistic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설정한 가설검증을 위하여 빈도분석, 타당도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 계수,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정 방법으로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변수의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첫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의 3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1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또래관계는 상호친밀공감대, 정서적 사회적지지, 또래관계 만족, 갈등 대립, 일방적 주도, 철회·고립의 6개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 학년, 유튜브 이용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자아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p<.05)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셋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또래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p<.05)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면, 또래관계의 상호친밀·공감대 요인과 정서적·사회적 지지도, 또래관계 만족은 높아지면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갈등과 대립, 일반적 주도, 철회·고립은 낮아지면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존중감은 또래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p<.05)으로 나타나, 가설은 채택되었다.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면, 또래관계의 상호친밀·공감대 요인과 정서적·사회적 지지도, 또래관계 만족은 높아지면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갈등과 대립, 일반적 주도, 철회·고립은 낮아지면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는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라는 가설에서는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상호친밀·공감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과 경제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정서적·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과 경제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또래관계 만족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경제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흥미성과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갈등과 대립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경제성과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일방적 주도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의 하위요인별 흥미성, 경제성, 정보획득성과 또래관계의 철회·고립에서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하였을 때, 흥미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조건을 충족(p<.001)하였고, 경제성과 정보획득성은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청소년의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와의 깊은 연관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튜브 이용동기 중 흥미성이 자아존중감, 또래관계에 가장 주요한 유형의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이외에도 정보획득성, 경제성도 주요한 유형의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또래관계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일반적 특성의 경우 학년, 유튜브 이용시간이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동기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연관성에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뷰티관련 유튜브 이용이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즉 뷰티관련 유튜브 활용을 통해 청소년 시기의 자아존중감 형성과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을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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