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개개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물론, 기업과 기관들의 정보 전달 방법, 기존 미디어의 역할 등에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특히 Social 미디어는 콘텐츠와 기기를 중심으로 유형화되던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전달하며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2019년 현재 카카오톡(Kakao Talk) 이용자 수는 5,000만 명에 달하여 카카오톡에 이어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는 1,381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쳇(WeChat)은 중국에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Social 미디어 메신저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9월 하루 로그인 수는 7.6억 명이 넘으며 그중 50%의 사람이 하루에 90분 이상 위쳇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시지 발생 횟수는 2015년보다 67% 성장했으며, 하루 1인당 메시지는 64회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邱娅, 2015). 뿐만 아니라 위쳇 통화의 총 횟수는 1억 회를 넘어섰으며, 매월 평균 통화 횟수는 8회 이상, 통화 시간은 65분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결과 확인되었다. 현재 위쳇은 사람들이 메시지를 주고받고, 음성통화를 하며 위쳇 Pay로 물건을 구매하는 등 다양한 도구로 사용되어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邱娅, 2015). SNS은 제품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널리 알릴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현재 화장품 기업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SNS를 통한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邱娅, 2015). 즉, SNS를 활용한 기업 홍보활동은 기업의 또 다른 하나의 이미지로써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홍보 수단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 개발 잠재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의 수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방식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Made ...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개개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물론, 기업과 기관들의 정보 전달 방법, 기존 미디어의 역할 등에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특히 Social 미디어는 콘텐츠와 기기를 중심으로 유형화되던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전달하며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2019년 현재 카카오톡(Kakao Talk) 이용자 수는 5,000만 명에 달하여 카카오톡에 이어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는 1,381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쳇(WeChat)은 중국에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Social 미디어 메신저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9월 하루 로그인 수는 7.6억 명이 넘으며 그중 50%의 사람이 하루에 90분 이상 위쳇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시지 발생 횟수는 2015년보다 67% 성장했으며, 하루 1인당 메시지는 64회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邱娅, 2015). 뿐만 아니라 위쳇 통화의 총 횟수는 1억 회를 넘어섰으며, 매월 평균 통화 횟수는 8회 이상, 통화 시간은 65분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결과 확인되었다. 현재 위쳇은 사람들이 메시지를 주고받고, 음성통화를 하며 위쳇 Pay로 물건을 구매하는 등 다양한 도구로 사용되어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邱娅, 2015). SNS은 제품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널리 알릴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현재 화장품 기업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SNS를 통한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邱娅, 2015). 즉, SNS를 활용한 기업 홍보활동은 기업의 또 다른 하나의 이미지로써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홍보 수단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 개발 잠재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의 수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방식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제품을 구매하고 있어 기업들도 Social 미디어 마케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Social 미디어는 마케팅 시스템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회사 또는 제품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요소부터 시작하여, 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그리고 상호 작용성을 각각 분석하는 동시에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온라인 구전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SPSS 24.0을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는 전문사이트를 통하여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접해 본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283부를 회수하였다. 분석 결과,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상호 작용성은 온라인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최신성은 온라인 구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최신성, 그리고 상호 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신성은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구전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 중심으로 온라인 구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주제로 연구를 하였다. 이에 먼저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요소 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상호 작용성이 온라인 구전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다음 온라인 구전이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기업이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개선 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이 가속화됨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개개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물론, 기업과 기관들의 정보 전달 방법, 기존 미디어의 역할 등에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특히 Social 미디어는 콘텐츠와 기기를 중심으로 유형화되던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전달하며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2019년 현재 카카오톡(Kakao Talk) 이용자 수는 5,000만 명에 달하여 카카오톡에 이어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는 1,381만 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쳇(WeChat)은 중국에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Social 미디어 메신저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9월 하루 로그인 수는 7.6억 명이 넘으며 그중 50%의 사람이 하루에 90분 이상 위쳇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시지 발생 횟수는 2015년보다 67% 성장했으며, 하루 1인당 메시지는 64회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邱娅, 2015). 뿐만 아니라 위쳇 통화의 총 횟수는 1억 회를 넘어섰으며, 매월 평균 통화 횟수는 8회 이상, 통화 시간은 65분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결과 확인되었다. 현재 위쳇은 사람들이 메시지를 주고받고, 음성통화를 하며 위쳇 Pay로 물건을 구매하는 등 다양한 도구로 사용되어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邱娅, 2015). SNS은 제품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널리 알릴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현재 화장품 기업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들이 SNS를 통한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邱娅, 2015). 즉, SNS를 활용한 기업 홍보활동은 기업의 또 다른 하나의 이미지로써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효율적인 홍보 수단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 개발 잠재력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의 수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방식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제품을 구매하고 있어 기업들도 Social 미디어 마케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Social 미디어는 마케팅 시스템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회사 또는 제품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요소부터 시작하여, 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그리고 상호 작용성을 각각 분석하는 동시에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이 온라인 구전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SPSS 24.0을 통해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는 전문사이트를 통하여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접해 본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배포하였으며 그 중 283부를 회수하였다. 분석 결과,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상호 작용성은 온라인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최신성은 온라인 구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정보성, 콘텐츠 적합성, 최신성, 그리고 상호 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신성은 기각되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구전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 중심으로 온라인 구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주제로 연구를 하였다. 이에 먼저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의 구성요소 정보성, 최신성, 콘텐츠 적합성, 상호 작용성이 온라인 구전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다음 온라인 구전이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기업이 Social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해 개선 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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