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방안 : 교과 통합을 중심으로
Teaching Theme-based Methods of Beginning Literacy : A Study Utilizing Cross Subject Focus 원문보기


노수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그동안 한글 문해 교육은 국어 교과에 한정하여 지도해 왔으며 이는 한글이 실제 사용되는 실생활과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있었다. 이때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하여 한글 문해를 지도한다면 1학년 학습자가 편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한글을 학습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그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습자들이 각자의 수준에 맞게 한글 문해 능력을 기르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 처음 입학한 1학년 학습자가 한글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필요성과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한글 문해 교육 내용 및 지도 요소를 분석하고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에 알맞은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Ⅲ장에서는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21차시 전체 수업의 각 차시별 지도 절차와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전체 수업 중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특징이 될 만한 대표적인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 모습과 활동 결과물, 활동 자료, 면담 및 관찰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와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에 따른 수업을 실시하여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 84.6%의 학습자가 해득 수준 상에 도달하였으며, 전체 학생이 중 이상의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이 한글 해득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가 학습자들의 문식성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생 면담 기록을 분석한 결과,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적 한글 문해 지도를 할 때 긍정적인 반응과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 자신감을 보였다.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글을 학습하는 형태는 누리과정의 교육 방식과 유사하여 학습자가 익숙함을 느껴 긍정적인 반응과 자신감을 느끼는 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과 연계하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 속에서 한글을 학습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넷째, 또래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참여 양상을 보였다. 다양한 수준을 가진 학습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하고, 이러한 과정 중에 도움을 받는 학생은 또래의 ...

주제어

#한글 문해 주제 중심 한글 교육 교과 통합 주제 중심 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수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ⅶ, 93 p.
키워드 한글 문해 주제 중심 한글 교육 교과 통합 주제 중심 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33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