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그동안 한글 문해 교육은 국어 교과에 한정하여 지도해 왔으며 이는 한글이 실제 사용되는 실생활과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있었다. 이때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하여 한글 문해를 지도한다면 1학년 학습자가 편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한글을 학습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그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습자들이 각자의 수준에 맞게 한글 문해 능력을 기르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 처음 입학한 1학년 학습자가 한글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필요성과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한글 문해 교육 내용 및 지도 요소를 분석하고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에 알맞은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Ⅲ장에서는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21차시 전체 수업의 각 차시별 지도 절차와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전체 수업 중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특징이 될 만한 대표적인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 모습과 활동 결과물, 활동 자료, 면담 및 관찰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와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에 따른 수업을 실시하여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 84.6%의 학습자가 해득 수준 상에 도달하였으며, 전체 학생이 중 이상의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이 한글 해득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가 학습자들의 문식성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생 면담 기록을 분석한 결과,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적 한글 문해 지도를 할 때 긍정적인 반응과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 자신감을 보였다.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글을 학습하는 형태는 누리과정의 교육 방식과 유사하여 학습자가 익숙함을 느껴 긍정적인 반응과 자신감을 느끼는 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과 연계하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 속에서 한글을 학습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넷째, 또래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참여 양상을 보였다. 다양한 수준을 가진 학습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하고, 이러한 과정 중에 도움을 받는 학생은 또래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그동안 한글 문해 교육은 국어 교과에 한정하여 지도해 왔으며 이는 한글이 실제 사용되는 실생활과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있었다. 이때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하여 한글 문해를 지도한다면 1학년 학습자가 편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한글을 학습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그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습자들이 각자의 수준에 맞게 한글 문해 능력을 기르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 처음 입학한 1학년 학습자가 한글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필요성과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한글 문해 교육 내용 및 지도 요소를 분석하고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에 알맞은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Ⅲ장에서는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21차시 전체 수업의 각 차시별 지도 절차와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전체 수업 중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특징이 될 만한 대표적인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 모습과 활동 결과물, 활동 자료, 면담 및 관찰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와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에 따른 수업을 실시하여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 84.6%의 학습자가 해득 수준 상에 도달하였으며, 전체 학생이 중 이상의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이 한글 해득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가 학습자들의 문식성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생 면담 기록을 분석한 결과,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적 한글 문해 지도를 할 때 긍정적인 반응과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 자신감을 보였다.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글을 학습하는 형태는 누리과정의 교육 방식과 유사하여 학습자가 익숙함을 느껴 긍정적인 반응과 자신감을 느끼는 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과 연계하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 속에서 한글을 학습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넷째, 또래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참여 양상을 보였다. 다양한 수준을 가진 학습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하고, 이러한 과정 중에 도움을 받는 학생은 또래의 비계 설정을 통해 모르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자주 그리고 집중적으로 받으면서 한글을 효과적으로 학습하였다. 또한 모르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자기 주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도움을 주는 학생은 막연하게 알고 있던 부분을 또래에게 설명하고 피드백하면서 더 깊이 있는 이해와 사고를 기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학생도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기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 통합 설계를 활용하여 실제 활용 가능한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둘째, 학습자가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과정을 거쳐 중 이상의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하였다. 셋째,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를 통해 문식성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그동안 한글 문해 교육은 국어 교과에 한정하여 지도해 왔으며 이는 한글이 실제 사용되는 실생활과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있었다. 이때 주제를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설계를 활용하여 한글 문해를 지도한다면 1학년 학습자가 편안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한글을 학습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그러한 과정 속에서 다양한 한글 해득 수준을 가진 학습자들이 각자의 수준에 맞게 한글 문해 능력을 기르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 처음 입학한 1학년 학습자가 한글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의 특성에 적합하고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필요성과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한글 문해 교육 내용 및 지도 요소를 분석하고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에 알맞은 목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Ⅲ장에서는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를 위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계하였다. 또한 21차시 전체 수업의 각 차시별 지도 절차와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전체 수업 중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의 특징이 될 만한 대표적인 수업의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 모습과 활동 결과물, 활동 자료, 면담 및 관찰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와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주제 중심 교과 통합을 활용한 한글 문해 지도 방안에 따른 수업을 실시하여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웰리미 한글 진단 검사 결과 84.6%의 학습자가 해득 수준 상에 도달하였으며, 전체 학생이 중 이상의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하였다. 따라서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이 한글 해득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문식성 태도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가 학습자들의 문식성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생 면담 기록을 분석한 결과, 주제 중심의 교과 통합적 한글 문해 지도를 할 때 긍정적인 반응과 한글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 자신감을 보였다.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글을 학습하는 형태는 누리과정의 교육 방식과 유사하여 학습자가 익숙함을 느껴 긍정적인 반응과 자신감을 느끼는 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주제를 중심으로 실생활과 연계하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 속에서 한글을 학습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넷째, 또래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의 변화에 대한 관찰 결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 참여 양상을 보였다. 다양한 수준을 가진 학습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하고, 이러한 과정 중에 도움을 받는 학생은 또래의 비계 설정을 통해 모르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자주 그리고 집중적으로 받으면서 한글을 효과적으로 학습하였다. 또한 모르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자기 주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도움을 주는 학생은 막연하게 알고 있던 부분을 또래에게 설명하고 피드백하면서 더 깊이 있는 이해와 사고를 기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학생도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기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 통합 설계를 활용하여 실제 활용 가능한 한글 문해 지도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둘째, 학습자가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 과정을 거쳐 중 이상의 한글 해득 수준에 도달하였다. 셋째, 주제 중심 한글 문해 지도를 통해 문식성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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