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관에서 도슨트 활동 경험에 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원문보기


나선엽 (경인교육대학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는 사유의 실천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적 플랫폼으로서 미술관이나 전시실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작품감상활동과 교육활동, 체험, 질문, 전시연계프로그램 등 도슨트 활동 경험을 차이와 반복, 움직임과 변화, 생성과 생명 등의 들뢰즈의 철학을 바탕으로 이해를 도모하고 탐구하는 자전적 내러티브 연구이다. 지난 6년 동안 미술관교육 활동에서 연구자가 겪었던 의미 있는 교육활동과 도슨트 활동 경험들은 ‘반성적 성찰’을 거치면서 삶의 질적 변화를 실현하는 내용으로 주를 이루고 있다. 연구자의 미술관교육활동을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작품감상활동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연구자의 활동을 통해 미술관교육을 실천하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선엽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안금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3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