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과 문학의 융합적 이해를 위한 이중섭의 편지·엽서화 감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중학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예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미술과 문학의 융합적 이해를 위한 이중섭의 편지·엽서화 감상 프 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가 미술과 문학의 융합적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은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함양하게 하여 학습 자에게 창의성 신장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대 융‧복합 시대에는 내용 과 형식의 영역을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시각 문화를 창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 다. 따라서 학습자가 창의·융합적 관점을 기르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공동체 문화 발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편지·엽서화 이해 및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고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 결 과는 첫째,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을 시행하지 않았거나 배제되어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의 가치 인식이 부족했다. 둘째, 교과서 내 자료가 부족하여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을 탐구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했다. 셋째, 미술과 문학 융합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부족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발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성을 확립하였다.
제 3장에서는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기반한 두 가지 프로그램을 개 발하여 중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문학적 요소 ...

주제어

#미술과 문학의 융합 창의?융합적 사고 이중섭 편지화 엽서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심영옥
발행연도 2024
총페이지 139p.
키워드 미술과 문학의 융합 창의?융합적 사고 이중섭 편지화 엽서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9607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