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육개혁의 흐름 속에서 세계 각국은 교사의 역량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교원자격제도, 교원능력평가제도, 교원승진제도, 교원성과급제도 등 교원 관련 제도들을 통해 교원의 전문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삼은 결과,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해주는 문화는 여전히 자리 잡지 못하고 있고 사회는 교직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불만을 가지고, 교사는 교육당국의 교육 개혁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 현실이다. 교사의 전문성을 문화적 관점에서 정의한 전문적 자본이론은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의 공유와 소통이라는 철학과 맥을 같이하는 이론으로 교사 개인의 ...
세계 교육개혁의 흐름 속에서 세계 각국은 교사의 역량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교원자격제도, 교원능력평가제도, 교원승진제도, 교원성과급제도 등 교원 관련 제도들을 통해 교원의 전문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삼은 결과,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해주는 문화는 여전히 자리 잡지 못하고 있고 사회는 교직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불만을 가지고, 교사는 교육당국의 교육 개혁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 현실이다. 교사의 전문성을 문화적 관점에서 정의한 전문적 자본이론은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의 공유와 소통이라는 철학과 맥을 같이하는 이론으로 교사 개인의 인적 자본을 동료 교사와 함께 나누고 연구하면서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고 축적된 자본으로 문제 상황에서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의사결정적 자본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교사 개인의 역량으로 정의하던 종래의 이론과는 구별되는 이론으로 교육개혁의 방향이 교사 개인이 아닌 학교 문화를 향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설문을 통해 현직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 수준을 측정해보고 교사들의 인적 배경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지,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비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지를 연구하고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 교육으로는 무엇이 적당한지 알아보았다. 경기도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경기도 초등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인적․사회적․의사결정적 자본 모두 5점 만점에 4점 내외의 우수한 수준을 보였다. 특히 사회적 자본 수준이 가장 높게 나왔고 각 자본의 하위 영역 중 개인의 역량에 해당하는 요소는 높은데 반해서 학교의 지원 문화와 협력 문화, 신뢰 문화가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나타내 학교의 문화가 많은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개인적 배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였고 특히, 경력과 보직교사 여부, 혁신학교 여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이 높을수록 전문적 자본은 높은 값을 나타냈으나, 5~10년 미만 경력의 교사는 전문적 자본 수준이 전 영역에서 가장 낮은 값을 보여, 이 시기의 교사들에게 왜 정체기가 오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셋째,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비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보다 높은 값을 나타냈다. 특히 혁신학교가 비 혁신학교보다 두드러지게 우수한 영역은 학교의 지원 문화, 협력 문화, 신뢰 문화 영역으로 혁신학교의 문화가 긍정적으로 정착한 혁신학교의 성과로 볼 수 있겠다. 넷째, 교사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매우 긍정적이었고, 전문적 자본 영역별로 효과적인 교사교육은 경력이 높아질수록 긍정적인 반응이 높아졌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의 전문적 자본은 충분히 높은 수준이다. 교사를 교육개혁의 주체로 보고 자율권을 확대해야한다. 둘째, 교사의 전문적 자본을 지원하는 학교문화, 교사의 협력을 지원하는 문화, 교사를 신뢰하는 문화가 구축되어야겠다. 셋째, 혁신학교의 철학을 잘 실천하고 있는 학교 문화를 확산해야 한다. 넷째, 교사 교육에 대한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대하여 교사들의 자발적인 배움의 의지를 지원해야한다. 혁신교육의 지속가능성의 열쇠는 교사의 자발성이라고 하지만 연구 결과, 교사의 전문성과 자발성은 이미 준비되었고 학교와 교육당국의 지원 문화가 구축되어야 하겠다.
세계 교육개혁의 흐름 속에서 세계 각국은 교사의 역량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교원자격제도, 교원능력평가제도, 교원승진제도, 교원성과급제도 등 교원 관련 제도들을 통해 교원의 전문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삼은 결과,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해주는 문화는 여전히 자리 잡지 못하고 있고 사회는 교직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불만을 가지고, 교사는 교육당국의 교육 개혁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는 현실이다. 교사의 전문성을 문화적 관점에서 정의한 전문적 자본이론은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의 공유와 소통이라는 철학과 맥을 같이하는 이론으로 교사 개인의 인적 자본을 동료 교사와 함께 나누고 연구하면서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고 축적된 자본으로 문제 상황에서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의사결정적 자본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교사 개인의 역량으로 정의하던 종래의 이론과는 구별되는 이론으로 교육개혁의 방향이 교사 개인이 아닌 학교 문화를 향해야 함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설문을 통해 현직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 수준을 측정해보고 교사들의 인적 배경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지,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비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지를 연구하고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 교육으로는 무엇이 적당한지 알아보았다. 경기도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경기도 초등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인적․사회적․의사결정적 자본 모두 5점 만점에 4점 내외의 우수한 수준을 보였다. 특히 사회적 자본 수준이 가장 높게 나왔고 각 자본의 하위 영역 중 개인의 역량에 해당하는 요소는 높은데 반해서 학교의 지원 문화와 협력 문화, 신뢰 문화가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나타내 학교의 문화가 많은 변화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개인적 배경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였고 특히, 경력과 보직교사 여부, 혁신학교 여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이 높을수록 전문적 자본은 높은 값을 나타냈으나, 5~10년 미만 경력의 교사는 전문적 자본 수준이 전 영역에서 가장 낮은 값을 보여, 이 시기의 교사들에게 왜 정체기가 오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셋째,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은 비 혁신학교 교사들의 전문적 자본보다 높은 값을 나타냈다. 특히 혁신학교가 비 혁신학교보다 두드러지게 우수한 영역은 학교의 지원 문화, 협력 문화, 신뢰 문화 영역으로 혁신학교의 문화가 긍정적으로 정착한 혁신학교의 성과로 볼 수 있겠다. 넷째, 교사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매우 긍정적이었고, 전문적 자본 영역별로 효과적인 교사교육은 경력이 높아질수록 긍정적인 반응이 높아졌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사의 전문적 자본은 충분히 높은 수준이다. 교사를 교육개혁의 주체로 보고 자율권을 확대해야한다. 둘째, 교사의 전문적 자본을 지원하는 학교문화, 교사의 협력을 지원하는 문화, 교사를 신뢰하는 문화가 구축되어야겠다. 셋째, 혁신학교의 철학을 잘 실천하고 있는 학교 문화를 확산해야 한다. 넷째, 교사 교육에 대한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대하여 교사들의 자발적인 배움의 의지를 지원해야한다. 혁신교육의 지속가능성의 열쇠는 교사의 자발성이라고 하지만 연구 결과, 교사의 전문성과 자발성은 이미 준비되었고 학교와 교육당국의 지원 문화가 구축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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