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이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Beauty Service Employe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이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인적자원인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을 적용하여 직무에 만족하게 하고 조직몰입을 높여 안정적인 기업경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근무하는 뷰티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6월 2일부터 7월 31일까지 총 450명을 대상으로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배포된 설문지 총 450부 중 분석 자료로 사용하기에 불충분하다고 판단된 43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407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이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인적자원인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을 적용하여 직무에 만족하게 하고 조직몰입을 높여 안정적인 기업경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근무하는 뷰티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6월 2일부터 7월 31일까지 총 450명을 대상으로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배포된 설문지 총 450부 중 분석 자료로 사용하기에 불충분하다고 판단된 43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407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결과 성별은 남성 88명(21.6%), 여성 319명(78.4%)으로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연령대는 26-30세 146명(35.0%), 결혼여부는 미혼자 288명(70.8%), 학력으로는 2년제와 4년제 대학졸업이 131명(32.2%)으로 동일했다. 주 근무지는 미용실이 239명(58.7%)로 가장 많았고, 피부관리실이 104명(25.5%), 병원 내 관리실이64명(15.7%)이었다. 근무지의 직원수는 5-9명이 157명(38.6%), 근무지역은 서울이 240명(59.0%), 근무지의 형태는 개인경영이 214명(52.6%), 경력은 3-5년 미만 95명(23.3%), 월소득은 100-200만원 미만이 161명(39.6%), 직책은 ‘테라피스트/관리사/디자이너’가 180명(44.2%)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내부마케팅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권한위임, 경영자지원, 보상시스템 5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 단일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몰입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몰입 단일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간의 연구대상자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무만족도는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r=.663, p<.001), 내부커뮤니케이션(r=.591, p<.001), 교육훈련(r=.581, p<.001), 경영자지원(r=.553, p<.001), 보상시스템(r=.537, p<.0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은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r=.751, p<.001), 보상시스템(r=.585, p<.001), 교육훈련(r=.551, p<.001), 내부커뮤니케이션(r=.539, p<.001), 경영자지원(r=.531, p<.0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았고, 직무만족도(r=.750, p<.001)와도 높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내부마케팅이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293, p<.001), 교육훈련(=.234, p<.001), 내부커뮤니케이션(=.224, p<.001), 경영자지원(=.125, p<.01) 순으로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과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자지원 활동이 높을수록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곱째, 직무만족도가 연구대상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직무만족도(=.750, p<.001)는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여덟째, 내부마케팅이 연구대상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532, p<.001), 보상시스템(=.140, p<.01), 교육훈련(=.133, p<.01), 내부커뮤니케이션(=.118, p<.01) 순으로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대상자의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뷰티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초기연구로 내부마케팅은 종사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뷰티서비스 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들이 내부마케팅을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여 체계적이며 안정된 인적관리를 가능하게 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이 뷰티서비스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인적자원인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을 적용하여 직무에 만족하게 하고 조직몰입을 높여 안정적인 기업경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근무하는 뷰티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8년 6월 2일부터 7월 31일까지 총 450명을 대상으로 연구의 취지를 설명한 후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배포된 설문지 총 450부 중 분석 자료로 사용하기에 불충분하다고 판단된 43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407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결과 성별은 남성 88명(21.6%), 여성 319명(78.4%)으로 여성의 비율이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연령대는 26-30세 146명(35.0%), 결혼여부는 미혼자 288명(70.8%), 학력으로는 2년제와 4년제 대학졸업이 131명(32.2%)으로 동일했다. 주 근무지는 미용실이 239명(58.7%)로 가장 많았고, 피부관리실이 104명(25.5%), 병원 내 관리실이64명(15.7%)이었다. 근무지의 직원수는 5-9명이 157명(38.6%), 근무지역은 서울이 240명(59.0%), 근무지의 형태는 개인경영이 214명(52.6%), 경력은 3-5년 미만 95명(23.3%), 월소득은 100-200만원 미만이 161명(39.6%), 직책은 ‘테라피스트/관리사/디자이너’가 180명(44.2%)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내부마케팅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권한위임, 경영자지원, 보상시스템 5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 단일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몰입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몰입 단일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간의 연구대상자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무만족도는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r=.663, p<.001), 내부커뮤니케이션(r=.591, p<.001), 교육훈련(r=.581, p<.001), 경영자지원(r=.553, p<.001), 보상시스템(r=.537, p<.0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은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r=.751, p<.001), 보상시스템(r=.585, p<.001), 교육훈련(r=.551, p<.001), 내부커뮤니케이션(r=.539, p<.001), 경영자지원(r=.531, p<.001) 순으로 정(+)의 상관이 높았고, 직무만족도(r=.750, p<.001)와도 높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내부마케팅이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293, p<.001), 교육훈련(=.234, p<.001), 내부커뮤니케이션(=.224, p<.001), 경영자지원(=.125, p<.01) 순으로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과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자지원 활동이 높을수록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곱째, 직무만족도가 연구대상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직무만족도(=.750, p<.001)는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여덟째, 내부마케팅이 연구대상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532, p<.001), 보상시스템(=.140, p<.01), 교육훈련(=.133, p<.01), 내부커뮤니케이션(=.118, p<.01) 순으로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대상자의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뷰티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초기연구로 내부마케팅은 종사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뷰티서비스 산업의 경영자와 관리자들이 내부마케팅을 적극적으로 경영에 반영하여 체계적이며 안정된 인적관리를 가능하게 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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