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효과크기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및 조사 시기에 따른 변화추이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보효요인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3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위험요인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절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사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시설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측정 도구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표본 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5.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사 시기에 따라 변화추이가 어떠한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의 분석 자료는 2002년부터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하여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 중 석·박사 학위논문 135편과 학술지 논문 62편으로 총 197편이며, ...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효과크기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및 조사 시기에 따른 변화추이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보효요인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3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위험요인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절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사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시설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측정 도구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표본 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5.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사 시기에 따라 변화추이가 어떠한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의 분석 자료는 2002년부터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하여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 중 석·박사 학위논문 135편과 학술지 논문 62편으로 총 197편이며, 자료 분석은 CMA2(Comprehensive Meta-Analysis Version 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의 전체 효과크기는 모두 중간 효과크기였다. 둘째, 직무만족도 보호요인 특성별로 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조직특성은 큰 효과크기이고, 직무특성, 개인특성-심리·성격, 개인특성-개인배경은 중간 효과크기였다.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개인특성-개인배경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개인특성-심리·성격 하위요인은 모두 중간 효과크기였다.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직무특성 하위요인은 조직몰입, 보육헌신, 전문성인식, 셀프리더십이 큰 효과크기였으며, 교사효능감, 내면적 정서노동, 자연적 정서노동, 영유아권리존중, 직무인식, 역할수행능력은 중간 효과크기였다.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조직특성 하위 요인은 원장변혁적리더십, 원장감성리더십, 원장서번트리더십,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의사결정참여, 근무환경, 조직문화는 큰 효과크기였으며, 임파워먼트, 사회적지지,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중간 효과크기였다. 셋째, 직무만족도 위험요인의 직무특성 하위요인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은 큰 효과크기였으며, 이직의도, 표면적 정서노동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다. 넷째, 직무만족도 위험 및 보호요인의 효과성을 조절하는 요인인 조사지역, 시설유형, 측정도구, 표본 수에 따른 분석 결과, 직무만족도 관련 보호요인의 시설유형별 효과크기는 차이는 직장, 가정, 민간, 혼합, 국공립, 장애전담 순이었다. 보호요인 전체의 측정도구별 효과크기 차이는 Smith 등, 박미선, Schmmit & Loher, 기타, 박경희, Galloway 등, 노종희, 대한교육연합회, 이명주, 조성연 등, Bently & Remple, Jorde-Bloom, Kalleberg, 노종희 순이었으며, 보호요인-직무특성의 측정도구별 효과크기 차이는 Smith 등 Kalleberg, 박미선, 조성연 등, 기타, 노종희, Galloway 등, Bently & Remple, Schmmit & Loher, 대한교육연합회, Jorde-Bloom, 박경희, 미게재, 이명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노종희 등 순이었다. 또한 측정도구별 위험요인의 효과크기는 위험요인인 직무특성에 있어 조성연 등, Bently & Remple, 대한교육연합회, Galloway 등, Kalleberg, Jorde-Bloom, 기타, Quinn & Staines 순이었다. 직무만족도관련 보호요인의 전체 효과크기는 최근에 가까울수록 조금씩 증가하였으며, 개인특성-심리·성격과 직무특성 역시 최근에 가까울수록 조금씩 효과크기가 증가하였다. 반면, 개인특성-개인배경의 효과크기는 최근에 가까울수록 효과크기가 조금씩 줄어 들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로 비추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제언하자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원장 리더십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과 긍정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직무스트레스의 주된 원인이 되는 낮은 보수, 과중한 업무 시간, 불안전한 고용, 지나친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 실효성 있는 정책 시행 등과 관련하여 깊이 있는 논의와 개선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효과크기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및 조사 시기에 따른 변화추이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의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보효요인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1-3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위험요인 하위요인별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절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1.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사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시설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측정 도구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표본 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5.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요인의 효과크기는 조사 시기에 따라 변화추이가 어떠한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요인들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의 분석 자료는 2002년부터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와 관련하여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 중 석·박사 학위논문 135편과 학술지 논문 62편으로 총 197편이며, 자료 분석은 CMA2(Comprehensive Meta-Analysis Version 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의 전체 효과크기는 모두 중간 효과크기였다. 둘째, 직무만족도 보호요인 특성별로 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조직특성은 큰 효과크기이고, 직무특성, 개인특성-심리·성격, 개인특성-개인배경은 중간 효과크기였다.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개인특성-개인배경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개인특성-심리·성격 하위요인은 모두 중간 효과크기였다.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직무특성 하위요인은 조직몰입, 보육헌신, 전문성인식, 셀프리더십이 큰 효과크기였으며, 교사효능감, 내면적 정서노동, 자연적 정서노동, 영유아권리존중, 직무인식, 역할수행능력은 중간 효과크기였다. 직무만족도 보호요인의 조직특성 하위 요인은 원장변혁적리더십, 원장감성리더십, 원장서번트리더십,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의사결정참여, 근무환경, 조직문화는 큰 효과크기였으며, 임파워먼트, 사회적지지,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중간 효과크기였다. 셋째, 직무만족도 위험요인의 직무특성 하위요인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은 큰 효과크기였으며, 이직의도, 표면적 정서노동은 중간 효과크기를 보였다. 넷째, 직무만족도 위험 및 보호요인의 효과성을 조절하는 요인인 조사지역, 시설유형, 측정도구, 표본 수에 따른 분석 결과, 직무만족도 관련 보호요인의 시설유형별 효과크기는 차이는 직장, 가정, 민간, 혼합, 국공립, 장애전담 순이었다. 보호요인 전체의 측정도구별 효과크기 차이는 Smith 등, 박미선, Schmmit & Loher, 기타, 박경희, Galloway 등, 노종희, 대한교육연합회, 이명주, 조성연 등, Bently & Remple, Jorde-Bloom, Kalleberg, 노종희 순이었으며, 보호요인-직무특성의 측정도구별 효과크기 차이는 Smith 등 Kalleberg, 박미선, 조성연 등, 기타, 노종희, Galloway 등, Bently & Remple, Schmmit & Loher, 대한교육연합회, Jorde-Bloom, 박경희, 미게재, 이명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노종희 등 순이었다. 또한 측정도구별 위험요인의 효과크기는 위험요인인 직무특성에 있어 조성연 등, Bently & Remple, 대한교육연합회, Galloway 등, Kalleberg, Jorde-Bloom, 기타, Quinn & Staines 순이었다. 직무만족도관련 보호요인의 전체 효과크기는 최근에 가까울수록 조금씩 증가하였으며, 개인특성-심리·성격과 직무특성 역시 최근에 가까울수록 조금씩 효과크기가 증가하였다. 반면, 개인특성-개인배경의 효과크기는 최근에 가까울수록 효과크기가 조금씩 줄어 들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로 비추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제언하자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원장 리더십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과 긍정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직무스트레스의 주된 원인이 되는 낮은 보수, 과중한 업무 시간, 불안전한 고용, 지나친 학부모의 기대와 요구, 실효성 있는 정책 시행 등과 관련하여 깊이 있는 논의와 개선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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