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중국은 고대 4대 문명 중의 한 국가로서 5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전통명절은 역사와 문화를 계승하고 있으며 또한 오랜 역사를 거쳐오면서 풍부한 문화자원(文化资源)을 만들어냈다. 그러므로 전통명절은 현재의 생활과 전통문화를 긴밀하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중국의 대표 전통명절은 일곱 가지의 명절이 있는데 모두 특정한 역사적 기원과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특색 있는 음식문화와 민족의 아름다운 소망들이 반영되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최근 중국의 이미지는 점점 글로벌화되고 세계화되어가면서 동시에 우수한 문화적 전통을 계승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통명절은 문화 계승의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민족의 응집력과 오랜 역사의 대표적 특징들이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빠른 사회 발전과 사람들의 생활양식의 변화로 전통명절 문화가 점차 단순화 되고 있는 점은 안타까운 부분이다. 중국 전통명절의 높은 문화적 가치를 계승 발전시키고 현대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명절 문화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전통명절의 풍습과 음식 문화를 분석하고 중국 전통명절에 관한 포스터 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여 중국 전통명절의 우수한 문화적 의의를 고찰하였으며, 특히 의인화 기법을 활용해 중국의 전통명절 풍습과 음식에 관한 포스터를 시리즈 형태로 개발하여 중국의 전통명절의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홍보 포스터 디자인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통명절에 관한 포스터 디자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 자료를 통해 중국의 7개 전통명절 풍습과 음식에 관해 연구 분석하고 중국 전통명절에 관한 포스터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사례 분석 결과, 어떤 포스터는 색채를 강조하였고, 어떤 포스터는 문자를, 어떤 포스터는 ...
저자 | 몽효리 |
---|---|
학위수여기관 | 목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 |
지도교수 | 박유선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15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720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