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또래관계망,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및 공감적 대화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Situation-based Empathic Communication Program Implemented in a Classroom on the Elementary Inclusive Students’Empathy Abilities, Peer Networks,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and Empathic Conversational Behaviors of Students 원문보기


한경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학교현장에서는 따돌림 현상 등 학교폭력과 관련한 문제들이 더욱 많이 발생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은 이러한 문제의 다양한 원인들 중 하나를 공감능력의 부재로 꼽는다. 이에 학교 교육에서는 인성의 핵심 덕목 중 하나인 공감능력을 포함한 인성교육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인성이 중시되는 교육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학습자들이 모여 있는 통합학급에서 질 높은 통합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공감교육은 매우 필요하다. 최근에는 학생 개인 내적의 공감능력을 기르는 것에서 더 나아가 공감을 매개로 다른 사람들과 실제적,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교육이 활발해지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최근 공감과 관련한 연구 및 교육현장의 흐름에 맞게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황중심의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하였다. 그리고 효과를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또래관계망,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공감적 대화행동의 변화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2개 초등학교의 5학년 4개의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비장애학생 87명, 장애학생 4명이다. 한 초등학교의 두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교의 두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배정되었다. 실험집단의 통합학급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국어, 도덕 교과 시간에 연구자(중재자)가 실행하는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총 12회기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의 통합학급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기존의 국어, 도덕 교과 수업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내용은 공감화법의 공감적 듣기, 공감적 이해, 공감적 반응의 3가지 영역을 기본으로 하여, (1) 선행 공감적 듣기, 공감 화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ituation-centered empathic communication program in elementary inclusive classroom on the students’empathy abilities, peer networks,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and empathic conversation behaviors of students.
The participants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경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승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 1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5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