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n Empathy Ability Improvement Program on Empathy Ability and Parenting Efficacy among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2, 2018년, pp.119 - 127  

김연실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  조해련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an empathy ability improvement program on empathy ability and parenting efficacy among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This was a quasi-experimental study using a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The experimental group (n=23) comp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어머니의 공감 능력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 대상자의 공감능력과 양육효능감을 사전과 사후에 2회 측정하여 그 변화를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제공된 공감능력 향상프로그램이 대상자의 공감능력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실제 자녀의 양육행위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할 수 있도록 실습, 과제물 제공, 피드백을 적용하였다.
  •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한 Lee의 연구[14]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존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직접 진행한 경우가 많았으며, 성공적인 부모교육을 위하여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회기별 주제에 따라 전문가가 교육을 진행하였고, 참여자의 실제 경험에 대해 피드백을 해주었기 때문에, 각자 개별적인 양육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힐 수 있어 양육효능감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을 통해 양육효능감을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발하였다(Figure 2).
  • 본 프로그램은 사전에 개발자에게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은 후 Kim [18]이 청소년 어머니를 대상으로 개발한 부모코칭 프로그램을 학령기 어머니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어머니와 자녀 간에 상호의 사소통을 하는 부모코칭을 적용하여 양육효능감과 공감능력에 대해 높은 효과크기를 보인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부모코칭 프로그램은 총 8회기로, 구체적인 내용은 오리엔테이션, 자기효능감 증진훈련, 양육 스트레스 감소 훈련, 분노 감소 훈련, 공감능력 향상 훈련, 감성 대화법, 코칭대화법, 마무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어머니가 최근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학령기 특성에 맞추어 양육할 수 있도록 체험학습 모델[19]을 활용한 공감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이들의 공감능력과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추후 건강한 아동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양육 프로그램 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이란? 초등학생은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학령기에 해당하는 아동으로, 신체적 성장은 완만한 속도를 보이는 반면 인지적 ․ 정서적으로는 빠르게 발달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학교와 또래집단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우면서 사고의 영역이 확장된다[1].
초등학생의 특징은? 초등학생은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학령기에 해당하는 아동으로, 신체적 성장은 완만한 속도를 보이는 반면 인지적 ․ 정서적으로는 빠르게 발달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은 학교와 또래집단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우면서 사고의 영역이 확장된다[1].
아동의 정서에 부모가 영향을 미치는 사례는? 특히 아동의 정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공감능력을 바탕으로 한 어머니의 양육행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사회 ․ 정서적 성숙을 도모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7,8]. 또한 아동에 대한 어머니의 공감은 어머니-자녀 사이 유대감의 기초가 되며, 자녀에게 정서적 안정감뿐만 아니라 아동이 또래관계를 비롯해 대인관계를 발달시키는 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6]. 따라서 공감능력이 높은 부모의 양육을 받은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보다 잘 적응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감정을 수용하는 능력이 높은 반면[9], 부모의 공감을 받아본 경험이 부족한 아동은 우울과 불안의 정도가 높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자기중심적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10]. 이렇듯 자녀에 대한 공감 능력이 높은 어머니의 양육행위는 부모-자녀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아동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력과 공감적 사회정서 성향을 발달시켜주어 아동이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hin YH, Yun JY, Lee SB. A study on executive function and problem behavior type for a children with maladjustment behaviors in school environment and general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2010;49(1):197-213. 

  2. Song MK. A study of school-aged children's overcoming process of Internet game addiction and parent's cooperative mediation. Yonsei Journal of Counseling and Coaching. 2015;3:111-129. 

  3. Jung PH, Nho CR, Lee KS, Sung MH, Song JD.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on the association between child abuse and neglect and cell phone addiction -Gender comparis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014;47:93-123. 

  4. Cho HH, Moon SH. Effect of sexual maturation, parenting attitude and maturity fear o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girl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3): 329-339. https://doi.org/10.4094/chnr.2017.23.3.329 

  5. Cho H, Kim SJ, Kwon MS, Oh J, Han W. School adaptation program for school-age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21(2):141-150. https://doi.org/10.4094/chnr.2015.21.2.141 

  6. Choi M.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mother goodness-of-fit, mothers' empathy and parenting str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0;31(5):151-165. 

  7. Christopher C, Saunders R, Jacobvitz D, Burton R, Hazen N. Maternal empathy and changes in mothers' permissiveness as predictors of toddlers' early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A parenting intervention study.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013; 22(6):769-778. https://doi.org/10.1007/s10826-012-9631-z 

  8. Leiberg S, Anders S. The multiple facets of empathy: A survey of theory and evidence. Progress in Brain Research. 2006;156:419-440. https://doi.org/10.1016/S0079-6123(06)56023-6 

  9. Lee SE, Nahm EY. Relations between parental empath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hip and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2011;3(1):41-56. 

  10. Moon SM.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emotional empathy,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 and emotion regulation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06. p. 1-52. 

  11. Dorsey S, Klein K, Forehand R, Family Health Project Research Group. Parenting self-efficacy of HIV-infected mothers: The role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1999;61(2):295-305. https://doi.org/10.2307/353749 

  12. Yee B, Kang S, Chung M. The relationship among paternal empathy ability, maternal gatekeeping, couple conflict and paternal efficac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017;21(6):437-457. 

  13. Lee NY, Kim HS.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al empathy, parenting efficacy on their young children's ego-resiliency.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7;2(2):19-40. 

  14. Lee J.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development and imple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research in recent 10 yea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6; 16(1):308-318.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308 

  15. Lee J. Developmen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anger control ability of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6;16(5):668-685. https://doi.org/10.5392/JKCA.2016.16.05.668 

  16. Lee S. The effects of emotion-focused interaction training of parents on the target behaviors of children who are non-adaptive to school.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13;20(3):523-544. 

  17. Park SS, Kang KJ. The study of parenting coaching model development for parent education practice.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2008;5(2):27-55. 

  18. Kim SHS.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iveness of a parenting coaching program for parenting competence, empathy, and parenting stress in moth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11;29(5):141-152. 

  19. Kolb DA.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2014. p. 1-354. 

  20.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2):175-191. 

  21. Davis MH.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0;10:85. 

  22. Mehrabian A, Epstein N. A measure of emotional empathy. Journal of Personality. 1972;40(4):523-543. 

  23. Shin KI. Relations between the cognitive, affective and communicative components of the empathic proces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Research. 1994;29(1):1-37 

  24. Giband-Wallston J, Wanderrsman LP. Parental sense of competence scale [internet]. Toronto: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78 [cited 2012 August 30] Available from: https://www.bristol.ac.uk/media-library/sites/sps/documents/c-change/parenting-sense-of-competence-scale.pdf. 

  25. Shin SJ, Chung MJ.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Korea Journal of Child Studies. 1998;19(1):27-42. 

  26. Lee MR. Effects of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on ego-resilience and empathy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aya University. 2011;19:281-293. 

  27. Kim K, Kim HY. The effects of empathy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empath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09;22(4):275-300. 

  28. Hoffman ML. Development of prosocial motivation: Empathy and guilt. In: Eisenberg N, editor.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1st ed. New York: Academic Press; 1982. p. 281-313. 

  29. Jang M, Kim H.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parenting stress in children with epilepsy.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6;22(3):163-171. https://doi.org/10.4094/chnr.2016.22.3.163 

  30. Lee I, Jeon J. Effects of parenting stress in North Korean refugee fathers on their parenting behavior.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6;22(3):182-189. https://doi.org/10.4094/chnr.2016.22.3.1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