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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교육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원문보기


박진채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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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교육의 범주는 대상별(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유형별(가정, 학교안, 학교밖), 주제별(경제교육, 환경교육, 윤리교육, 안전교육 등)로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그동안 소비자교육의 효과 측정은 단편적일 수밖에 없었고, 서로 다른 척도와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교육의 효과크기를 비교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소비자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적이면서 체계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먼저 최근 5년간 발표된 국내 소비자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동향을 파악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 education can be categorized by subject (infant, child, adolescent, adult, elderly, vulnerable class), type (home, in school, out of school), and subject (economic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ethics education, safety education, etc.). Because of this extensive diversity, measuring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소비자학과
지도교수 정순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10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53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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