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2, 2015년, pp.85 - 94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 of tonal elements in word utterance of 30 pre-school children. For the analyses, 240 utterances of 4 syllable words were processed to extract acoustic values and then the data was transformed into tonal height in order to examine the contour. The resu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령전기는 무엇이 발달하는 시기이며 어떤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 | 학령전기 아동은 영유아기 이후인 만 3세부터 취학하기 전 까지인 만 5세의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을 말한다(Erikson, 1959; 조복희, 2010). 이 단계에서는 급격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습득한 언어 능력은 학령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Cooney & Hay, 2005; Bishop, 1997; Lewis & Freebairn, 1992). 또한, 아동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도와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Kuebli, 1994) 이 시기에 정상적이지 못한 언어 발달은 인지 및 학습 능력의 부족 뿐 아니라 정서적 위축과 사회성의 발달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McCabe & Meller, 2004)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은 중요하다. | |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은 무엇이 요구되는가? |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 중에서 남의 말에 적절히 반응하고 자신의 의도와 이야기의 주제를 말로 표현하며 대화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화용론적 발달이 요구된다(조복희, 2010; 이수연, 2006).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때 문장이나 단어의 사용시 억양이나 리듬 등의 운율 요소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김태경, 김명희, 2002). | |
학령전기 아동이란 무엇인가? | 학령전기 아동은 영유아기 이후인 만 3세부터 취학하기 전 까지인 만 5세의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을 말한다(Erikson, 1959; 조복희, 2010). 이 단계에서는 급격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습득한 언어 능력은 학령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Cooney & Hay, 2005; Bishop, 1997; Lewis & Freebairn, 1992). |
Ackermann, H., Hertrich, I., & Ziegler, W. (1993). Disturbances of speech prosody in neurological diseases. Fortschritte der Neurologie-Psychiatrie, 61, 241-253.
Bishop, D. V. M. (1997). Un common understanding : Development and disorder of language comprehension in children. Hove, UK: Psychological Press.
Cho, B. H. (2010). Child development. Kyoungkido : Kyoyu kgwahaksa. (조복희 (2010). 아동발달. 경기도 : 교육과학사.)
Cho, H. A. (2013). Analysis of music therapy research in professional journals in Korea.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0(2), 55-77. (조현아 (2013). 국내 음악치료 전문 학술지 연구 현황 분석.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10(2), 55-77.)
Choi, Y., & Mazuka, R. (2009). Acquisition of prosody in Korean. In C. Lee, Y. Kim, & G. Simpson (Eds.), Handbook of East Asian psycholinguistics, Part III: Korean psycholinguistics.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ooney, C., & Hay, I. (2005). Internet-based literacy development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Literacy Learning : The Middle Years, 13, 36-44.
Erikson, E.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Y :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Fey, M. E. (1986). Language intervention with young children. Boston: College-Hill.
Gim, C. G. (2006). A tonal analysis of central part Donghaean dialect. Seoul : Geulnurim. (김차균 (2006). 중부 동해안 방언 성조의 비교. 서울 : 글누림.)
Ha, H. R. (2006). School-age children's normative data of acoustic indices for voice evaluation of children with vocal nodule, M.A.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하현령 (2006). 성대결절 아동음성의 음향학적 평가를 위한 정상음성 기준치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Han, K. I., & Kim, J. H. (2008). The effect of prosody disposition improvement program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7(2), 51-74. (한경임, 김지향 (2008).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운율자질 개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언어치료연구, 17(2), 51-74.)
Jang, K. H., Yi, P. Y., Kim, T. K., Kim, J. S., Kim, S. J., & Jeon, E. J. (2014). A study of language ability development. Seoul : Youkrak. (장경희, 이필영, 김태경, 김정선, 김순자, 전은진 (2014). 구어 능력 발달 연구. 서울 : 역락.)
Jung, K. S., & Seong, C. J. (2007). A comparative study of the prosodic features between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normal children in Korean read sentence.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2(4), 625-642. (정금수, 성철재 (2007).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문장 읽기에서의 운율특성 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12(4), 625-642.)
Kang, B. M. (2011). Semantic prosodies of adjective and nouns. Korean Journal of Linguistic, 36(1), 1-23. (강범모 (2011). 형용사와 명사의 의미운율. 언어, 36(1), 1-23.)
Kim, T. K. (2013) A prosodic analysis of Korean in the preschool yea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19(3), 395-410. (김태경 (2013). 학령전기의 한국어 운율 패턴 연구. 음성.음운.형태론 연구, 19(3), 385-410.)
Kim, T. K., & Kim. M.. H. (2004). A Study on the prosodic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Korean Language Education, 115, 87-118. (김태경, 김명희 (2004). 유아 초기의 운율발달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115, 87-118.)
Kraus, N., & Chandrasekaran, B. (2010). Music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auditory skills. Nature Reviews Neuro Science, 11, 599-605.
Kuebli, J. (1994).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everyday emotions. Young Children, 49(3), 36-48.
Lewis, B. A., & Freebairn, L. (1992). Residual effects of preschool phonology disorders in grade school, adolescents and adulthood.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819-831.
McCabe, P. C., & Meller, P.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Psychology in the Schools, 41, 313-321.
Nazzi, T., Bertoncini, J., & Mehler, J. (1998). Language discrimination by newborns: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rhythm.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4, 6-766.
Oh, J. H. (2014). A study of methods of standardization for Korean intonation curve, Korean linguistics. Korean Linguistics, 62, 395-420. (오재혁 (2014). 한국어 억양 곡선의 정규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어학, 62, 395-420.)
Oh, J. H. (2012). Developmental aspects of utterance final intonation about children from 2 to 5 years. Journal of Korean Culture, 20, 171-187. (오재혁 (2012). 2세-5세 아동의 종결 억양 발달 양상. 한국어 문학국제학술포럼, 20, 171-187.)
Patel, A. D. (2006). An empirical method for comparing pitch patterns in spoken and musical melodies: A comment on J.G.S. Pearl's "Eavesdropping with a master: Leos Jana cek and the music of speech". Empirical Musicology Review, 1, 166-169.
Patel, A. D., & Peretz, I. (1997). Is music autonomous from language? A neuro psychological appraisal. In I. Deliege, & J. A. Sloboda (Eds.), Perception and cognition of music. Philadelphia: Psychology Press.
Ross D, Choi, J., & Purves, D. (2007). Musical intervals in spee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4(23), 9852-9857.
Seong, C. J., Kwon, O. W., Lee, J. H., & Gim, C. G. (2008). A tonal analysis of East-Southern Gyeongnam dialect using Q-tone perceptual sense grade. The Linguistics Society of Korea, 50, 5-33. (성철재, 권오욱, 이지향, 김차균 (2008). Q-tone 청취 등급을 이용한 경남 동남부 방언 성조 분석. 언어학, 50, 5-33).
Seong, C. J. (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computer program]. http://cjseong.blog.com. (성철재 (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컴퓨터프로그램]. http://cjseong.blog.com.)
Shin, J. Y. (2011).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 Seoul: Jisik & Gyoyang. (신지영 (2011). 한국어의 말소리. 서울 : 지식과 교양.)
Shriberg, L., & Kent, R. (2003). Clinical phonetics. 3rd ed. Boston : Allyn and Bacon.
Stoel-Gammon, C., & Dunn, C. (1985). Normal and disorderd phonology in children. Austin, TX: Pro-Ed.
Thaut, M. (2005). Rhythm, music, and the brain : Scientific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s. Abingdon, Oxford: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Yi, S. Y. (2006). Music activities for facilitation of developmental domains for children from age three to six.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3(1), 29-62. (이수연 (2006).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한 단계별 음악치료교육 활동 연구. 3(1), 29-62.)
Yun, S Y., & Kwon, D. H. (1998). Acoustic characteristics of normal children's voice between the age of 5 and 11 years old.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7(1), 67-78. (윤선영, 권도하 (1998). 5-11세 아동 음성의 음향학적 특성. 언어청각연구, 7(1), 67-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