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아동 발화 단어의 선율 특성 분석
An Analysis of Tonal Characteristics in Pre-school Children's Word Utterance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7 no.2, 2015년, pp.85 - 94  

이수연 (이화여자대학교) ,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 of tonal elements in word utterance of 30 pre-school children. For the analyses, 240 utterances of 4 syllable words were processed to extract acoustic values and then the data was transformed into tonal height in order to examine the contour. Th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개인의 음성은 다양한 이유에서 개별성을 지니며 이러한 개별성을 모두 고려하기에는 객관적이고 정규화된 결과산출에 있어서 신뢰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동질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절차를 거쳤다. 또한 동일패턴을 보이는 대상자들의 자료만을 결과로 제시하여 대푯값에 동질성을 부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사용하는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대화과제를 수행할 때 발화 단어의 음절을 음향학적 요소인 주파수(F0)로 측정한 후 선율 요소로 전환한 자료를 도출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정규화 과정을 통해 얻어진 음악 자료는 아동의 운율 사용능력을 촉진시키고 언어 발달에 장애를 갖는 아동, 특히 억양 활용에 제한을 보이는 아동의 언어 특성을 이해하고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Fey, 1986; 오재혁, 2014).
  • 본 연구는 운율사용에 제한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운율 사용능력 향상 및 발달 촉진을 위한 노래 활동을 수행할 때 발화시 음절 주파수의 평균값을 토대로 한 선율 자료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자료수집에 있어서 억양은 자연스러운 대화에서 산출되므로 최대한 대상자들에게 자유발화를 유도하였으나 개인차가 있었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발화시 음성 특성을 수치화하여 주파수의 평균값을 토대로 선율 요소로 전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목소리가 갖는 개별성을 고려했을때 집단 구성원의 대표값을 띄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연구에 앞서 대상자의 동질성을 검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초기 운율 발달을 연구한 김태경, 김명희(2004)의 연구에서 유아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억양 사용이 다양해진다는 결과에 따라 학령 전기 아동 중에서 억양 사용 능력이 가장 발달한 만 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선정의 기준은 1) 부모나 교사가 정상과정에 있다고 보고한 아동으로 2) 부모가 모두 표준어를 사용하고 한국인인 대상자이다.
  • 2.3 학령전기 아동의 4음절 발화 단어는 어떠한 음높이 패턴을 갖는가?
  • 2.4 학령전기 아동의 4음절 발화 단어는 어떠한 선율 유형으로 전환되는가?
  • 연구의 대상자는 만 5세 아동이므로 집중 가능 시간을 고려하여 실험 소요시간을 15분 이내로 정하였다. 이에 따라 각 단어를 2회씩 반복하는 것과 실험 전 환경에 친숙해지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수집 단어를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전기는 무엇이 발달하는 시기이며 어떤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 학령전기 아동은 영유아기 이후인 만 3세부터 취학하기 전 까지인 만 5세의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을 말한다(Erikson, 1959; 조복희, 2010). 이 단계에서는 급격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습득한 언어 능력은 학령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Cooney & Hay, 2005; Bishop, 1997; Lewis & Freebairn, 1992). 또한, 아동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도와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되는데(Kuebli, 1994) 이 시기에 정상적이지 못한 언어 발달은 인지 및 학습 능력의 부족 뿐 아니라 정서적 위축과 사회성의 발달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McCabe & Meller, 2004)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은 중요하다.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은 무엇이 요구되는가? 학령전기 아동의 언어 발달 중에서 남의 말에 적절히 반응하고 자신의 의도와 이야기의 주제를 말로 표현하며 대화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화용론적 발달이 요구된다(조복희, 2010; 이수연, 2006).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때 문장이나 단어의 사용시 억양이나 리듬 등의 운율 요소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김태경, 김명희, 2002).
학령전기 아동이란 무엇인가? 학령전기 아동은 영유아기 이후인 만 3세부터 취학하기 전 까지인 만 5세의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을 말한다(Erikson, 1959; 조복희, 2010). 이 단계에서는 급격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에 습득한 언어 능력은 학령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언어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Cooney & Hay, 2005; Bishop, 1997; Lewis & Freebairn,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ckermann, H., Hertrich, I., & Ziegler, W. (1993). Disturbances of speech prosody in neurological diseases. Fortschritte der Neurologie-Psychiatrie, 61, 241-253. 

  2. Bishop, D. V. M. (1997). Un common understanding : Development and disorder of language comprehension in children. Hove, UK: Psychological Press. 

  3. Cho, B. H. (2010). Child development. Kyoungkido : Kyoyu kgwahaksa. (조복희 (2010). 아동발달. 경기도 : 교육과학사.) 

  4. Cho, H. A. (2013). Analysis of music therapy research in professional journals in Korea.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0(2), 55-77. (조현아 (2013). 국내 음악치료 전문 학술지 연구 현황 분석.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10(2), 55-77.) 

  5. Choi, Y., & Mazuka, R. (2009). Acquisition of prosody in Korean. In C. Lee, Y. Kim, & G. Simpson (Eds.), Handbook of East Asian psycholinguistics, Part III: Korean psycholinguistics.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Cooney, C., & Hay, I. (2005). Internet-based literacy development for middle school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Literacy Learning : The Middle Years, 13, 36-44. 

  7. Erikson, E.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NY :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8. Fey, M. E. (1986). Language intervention with young children. Boston: College-Hill. 

  9. Gim, C. G. (2006). A tonal analysis of central part Donghaean dialect. Seoul : Geulnurim. (김차균 (2006). 중부 동해안 방언 성조의 비교. 서울 : 글누림.) 

  10. Ha, H. R. (2006). School-age children's normative data of acoustic indices for voice evaluation of children with vocal nodule, M.A.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하현령 (2006). 성대결절 아동음성의 음향학적 평가를 위한 정상음성 기준치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Han, K. I., & Kim, J. H. (2008). The effect of prosody disposition improvement program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7(2), 51-74. (한경임, 김지향 (2008).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운율자질 개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언어치료연구, 17(2), 51-74.) 

  12. Jang, K. H., Yi, P. Y., Kim, T. K., Kim, J. S., Kim, S. J., & Jeon, E. J. (2014). A study of language ability development. Seoul : Youkrak. (장경희, 이필영, 김태경, 김정선, 김순자, 전은진 (2014). 구어 능력 발달 연구. 서울 : 역락.) 

  13. Jung, K. S., & Seong, C. J. (2007). A comparative study of the prosodic features between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normal children in Korean read sentence.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2(4), 625-642. (정금수, 성철재 (2007).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문장 읽기에서의 운율특성 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12(4), 625-642.) 

  14. Kang, B. M. (2011). Semantic prosodies of adjective and nouns. Korean Journal of Linguistic, 36(1), 1-23. (강범모 (2011). 형용사와 명사의 의미운율. 언어, 36(1), 1-23.) 

  15. Kim, T. K. (2013) A prosodic analysis of Korean in the preschool yea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19(3), 395-410. (김태경 (2013). 학령전기의 한국어 운율 패턴 연구. 음성.음운.형태론 연구, 19(3), 385-410.) 

  16. Kim, T. K., & Kim. M.. H. (2004). A Study on the prosodic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Korean Language Education, 115, 87-118. (김태경, 김명희 (2004). 유아 초기의 운율발달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115, 87-118.) 

  17. Kraus, N., & Chandrasekaran, B. (2010). Music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auditory skills. Nature Reviews Neuro Science, 11, 599-605. 

  18. Kuebli, J. (1994).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everyday emotions. Young Children, 49(3), 36-48. 

  19. Lewis, B. A., & Freebairn, L. (1992). Residual effects of preschool phonology disorders in grade school, adolescents and adulthood.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5, 819-831. 

  20. McCabe, P. C., & Meller, P. J.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social competence : How language impairment affects social growth. Psychology in the Schools, 41, 313-321. 

  21. Nazzi, T., Bertoncini, J., & Mehler, J. (1998). Language discrimination by newborns: Towards an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rhythm.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4, 6-766. 

  22. Oh, J. H. (2014). A study of methods of standardization for Korean intonation curve, Korean linguistics. Korean Linguistics, 62, 395-420. (오재혁 (2014). 한국어 억양 곡선의 정규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어학, 62, 395-420.) 

  23. Oh, J. H. (2012). Developmental aspects of utterance final intonation about children from 2 to 5 years. Journal of Korean Culture, 20, 171-187. (오재혁 (2012). 2세-5세 아동의 종결 억양 발달 양상. 한국어 문학국제학술포럼, 20, 171-187.) 

  24. Patel, A. D. (2006). An empirical method for comparing pitch patterns in spoken and musical melodies: A comment on J.G.S. Pearl's "Eavesdropping with a master: Leos Jana cek and the music of speech". Empirical Musicology Review, 1, 166-169. 

  25. Patel, A. D., & Peretz, I. (1997). Is music autonomous from language? A neuro psychological appraisal. In I. Deliege, & J. A. Sloboda (Eds.), Perception and cognition of music. Philadelphia: Psychology Press. 

  26. Ross D, Choi, J., & Purves, D. (2007). Musical intervals in speech.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4(23), 9852-9857. 

  27. Seong, C. J., Kwon, O. W., Lee, J. H., & Gim, C. G. (2008). A tonal analysis of East-Southern Gyeongnam dialect using Q-tone perceptual sense grade. The Linguistics Society of Korea, 50, 5-33. (성철재, 권오욱, 이지향, 김차균 (2008). Q-tone 청취 등급을 이용한 경남 동남부 방언 성조 분석. 언어학, 50, 5-33). 

  28. Seong, C. J. (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computer program]. http://cjseong.blog.com. (성철재 (2013). Script_toneLabler_cj.praat [컴퓨터프로그램]. http://cjseong.blog.com.) 

  29. Shin, J. Y. (2011).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 Seoul: Jisik & Gyoyang. (신지영 (2011). 한국어의 말소리. 서울 : 지식과 교양.) 

  30. Shriberg, L., & Kent, R. (2003). Clinical phonetics. 3rd ed. Boston : Allyn and Bacon. 

  31. Stoel-Gammon, C., & Dunn, C. (1985). Normal and disorderd phonology in children. Austin, TX: Pro-Ed. 

  32. Thaut, M. (2005). Rhythm, music, and the brain : Scientific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s. Abingdon, Oxford: 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33. Yi, S. Y. (2006). Music activities for facilitation of developmental domains for children from age three to six.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3(1), 29-62. (이수연 (2006). 3-6세 유아의 영역별 발달 촉진을 위한 단계별 음악치료교육 활동 연구. 3(1), 29-62.) 

  34. Yun, S Y., & Kwon, D. H. (1998). Acoustic characteristics of normal children's voice between the age of 5 and 11 years old.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7(1), 67-78. (윤선영, 권도하 (1998). 5-11세 아동 음성의 음향학적 특성. 언어청각연구, 7(1), 67-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