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Realism and Para-social Interaction on Attitudes to Reality Programs - A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문화계발이론(cultivation theory), 리얼리즘 인식(perceived-realism),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 등을 토대로 중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정도(시청량, 시청집중도)에 따라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았으며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태도(신뢰도, 선호도, 시청의도, 충성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을 밝혔다. 또한 그 관계에서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의 ...
본 연구에서는 문화계발이론(cultivation theory), 리얼리즘 인식(perceived-realism),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 등을 토대로 중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정도(시청량, 시청집중도)에 따라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았으며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태도(신뢰도, 선호도, 시청의도, 충성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을 밝혔다. 또한 그 관계에서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의 매개효과가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총 618명의 응답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아, 연애,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중 시청량층이 경 시청량층과 보통 시청량층에 비해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 시청집중도층이 경 시청집중도층과 보통 시청집중도층에 비해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을 덜 많이 느끼고 있었다. 둘째,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은 시청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리얼리즘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높을수록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 선호도, 시청의도, 충성도가 모두 높아지는 것이다. 셋째, 육아, 연애,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정도와 시청태도 간에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시청집중도와 시청태도 간에는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청자 태도에 대한 연구 분야의 확장에 기여하고 문화계발 효과를 활용 점에서 이론적 의미가 있으며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 실무자에게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을 고려의 필요성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계발이론(cultivation theory), 리얼리즘 인식(perceived-realism), 준사회적 상호작용(para-social interaction) 등을 토대로 중국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정도(시청량, 시청집중도)에 따라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았으며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태도(신뢰도, 선호도, 시청의도, 충성도)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을 밝혔다. 또한 그 관계에서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의 매개효과가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총 618명의 응답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아, 연애,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중 시청량층이 경 시청량층과 보통 시청량층에 비해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 시청집중도층이 경 시청집중도층과 보통 시청집중도층에 비해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을 덜 많이 느끼고 있었다. 둘째,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은 시청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리얼리즘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높을수록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 선호도, 시청의도, 충성도가 모두 높아지는 것이다. 셋째, 육아, 연애,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정도와 시청태도 간에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시청집중도와 시청태도 간에는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청자 태도에 대한 연구 분야의 확장에 기여하고 문화계발 효과를 활용 점에서 이론적 의미가 있으며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 실무자에게 리얼리즘 인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 인식을 고려의 필요성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