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에 갖는 태도가 긍정적이라면 대체로 성공적인 영어 학습 수행 능력을 보여주지만, 반대로 학습자들이 부정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좋지 못한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 및 수행은 여러 학자들의 선행 연구를 통해 ‘학습 동기’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요인들에 대한 연구와 영어 학습 ...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에 갖는 태도가 긍정적이라면 대체로 성공적인 영어 학습 수행 능력을 보여주지만, 반대로 학습자들이 부정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좋지 못한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 및 수행은 여러 학자들의 선행 연구를 통해 ‘학습 동기’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요인들에 대한 연구와 영어 학습 탈동기화의 주된 요인은 무엇인지 고찰한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향후 영어 학습 동기 관련 연구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선행 연구들은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0년 이후 시행된 영어 학습 동기 관련 연구이며, 수집된 연구들을 연구 대상별, 연구 방법별, 그리고 연구 주제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별로 분류해 봤을 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연구 방법별로 분류하여 본 결과, 정량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자주 활용된 방법은 혼합연구 방법이었다. 수집된 연구를 연구 주제별로 분석하기 위해, 주변 요인에 따른 동기 변화를 다룬 논문과 탈동기화 요인을 다룬 논문으로 나누었다. 주변 요인은 수업방식에 따른 학습자들의 동기 변화, 학습 자료 활용에 따른 동기 변화, 정규 수업 외 프로그램이나 영어 캠프 참여에 따른 동기 변화, 부모님의 양육태도 및 사교육 여부에 따른 동기 변화 이렇게 네 가지로 세부 분류하였다. 연구 주제별 분석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에서는 그동안 영어 학습자들의 동기 향상을 위해 다양한 수업 방식과 학습 자료 및 프로그램이 활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해당 연구들이 제시하는 결과를 분석해보면, 영어 수업에 사용된 다양한 학습 방법과 프로그램들은 전반적으로 학습자들의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영어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다룬 연구들을 분석해본 결과, 해당 수업방식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이 된 경우, 영어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부모의 영향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고찰해본 연구들을 살펴봤을 때, 학부모의 무관심이나 강압적인 양육 태도는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저하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교육 경험이 학습 동기에 주는 영향을 다룬 연구들을 통해 영어 교육 기간이 오래된 학습자는, 보다 경험이 적은 학습자보다 주위 사람들의 충고 및 권유로 설정된 미래 자아상을 갖고 있어 외재적 동기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탈동기화 및 동기 저하 요인을 분석한 연구를 통해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던 것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 모두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동기의 저하를 경험한다는 것이었다. 탈동기화의 요인 중 하나로 영어 학습에 대한 강제성이 주된 요인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한국 학생들이 한국의 영어 교육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영어 학습 동기에 관한 향후 연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향후 진행되는 연구에서는 정량적 연구 방법만을 적용하기보단 혼합 연구 방법을 통해 더욱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길 바란다. 둘째, 초·중·고등학생 개별 집단만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두 집단 혹은 그 이상의 집단을 동시에 대상으로 하는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탈동기화와 관련된 연구는 많지만, 탈동기화를 막기 위한 대책 연구는 적은 것이 현실로, 향후에는 학생들의 영어 탈동기화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다룬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에 갖는 태도가 긍정적이라면 대체로 성공적인 영어 학습 수행 능력을 보여주지만, 반대로 학습자들이 부정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좋지 못한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학습자들의 학습 태도 및 수행은 여러 학자들의 선행 연구를 통해 ‘학습 동기’라는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요인들에 대한 연구와 영어 학습 탈동기화의 주된 요인은 무엇인지 고찰한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향후 영어 학습 동기 관련 연구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선행 연구들은 최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0년 이후 시행된 영어 학습 동기 관련 연구이며, 수집된 연구들을 연구 대상별, 연구 방법별, 그리고 연구 주제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별로 분류해 봤을 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연구 방법별로 분류하여 본 결과, 정량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자주 활용된 방법은 혼합연구 방법이었다. 수집된 연구를 연구 주제별로 분석하기 위해, 주변 요인에 따른 동기 변화를 다룬 논문과 탈동기화 요인을 다룬 논문으로 나누었다. 주변 요인은 수업방식에 따른 학습자들의 동기 변화, 학습 자료 활용에 따른 동기 변화, 정규 수업 외 프로그램이나 영어 캠프 참여에 따른 동기 변화, 부모님의 양육태도 및 사교육 여부에 따른 동기 변화 이렇게 네 가지로 세부 분류하였다. 연구 주제별 분석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에서는 그동안 영어 학습자들의 동기 향상을 위해 다양한 수업 방식과 학습 자료 및 프로그램이 활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해당 연구들이 제시하는 결과를 분석해보면, 영어 수업에 사용된 다양한 학습 방법과 프로그램들은 전반적으로 학습자들의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영어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다룬 연구들을 분석해본 결과, 해당 수업방식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이 된 경우, 영어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부모의 영향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고찰해본 연구들을 살펴봤을 때, 학부모의 무관심이나 강압적인 양육 태도는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 저하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교육 경험이 학습 동기에 주는 영향을 다룬 연구들을 통해 영어 교육 기간이 오래된 학습자는, 보다 경험이 적은 학습자보다 주위 사람들의 충고 및 권유로 설정된 미래 자아상을 갖고 있어 외재적 동기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탈동기화 및 동기 저하 요인을 분석한 연구를 통해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던 것은 초·중·고등학교 학생들 모두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 동기의 저하를 경험한다는 것이었다. 탈동기화의 요인 중 하나로 영어 학습에 대한 강제성이 주된 요인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한국 학생들이 한국의 영어 교육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영어 학습 동기에 관한 향후 연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향후 진행되는 연구에서는 정량적 연구 방법만을 적용하기보단 혼합 연구 방법을 통해 더욱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길 바란다. 둘째, 초·중·고등학생 개별 집단만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두 집단 혹은 그 이상의 집단을 동시에 대상으로 하는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탈동기화와 관련된 연구는 많지만, 탈동기화를 막기 위한 대책 연구는 적은 것이 현실로, 향후에는 학생들의 영어 탈동기화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다룬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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