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제도적 동형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of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the Public Sector: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Institutional Isomorphism원문보기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제도에 대한 수용성을 증진시킬수록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더 원활하고 효과적인 운영이 담보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판단 하에 착안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 성과관리 제도에 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수용성의 영향요인이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제도적 동형화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기존의 이론과 선행연구의 탐색을 통해 성과관리제도의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수용성 요인을 성과관리시스템 측면의 평가절차의 타당성, 평가보상의 타당성과 성과관리역량 측면의 개인역량, 조직역량으로, 제도적 동형화를 규범적 동형화, 강압적 동형화로 구분하여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용성이 높은 성과관리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려되어져야 할 방안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성과관리 제도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특히, 제도적 동형화와 성과관리 제도에 대한 새로운 논의의 확장을 통해 이들 간의 연계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 제고 방안을 보다 다차원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하나의 시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과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 중인 경기도 부천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통계 분석 패키지 ...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제도에 대한 수용성을 증진시킬수록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더 원활하고 효과적인 운영이 담보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판단 하에 착안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 성과관리 제도에 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수용성의 영향요인이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제도적 동형화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기존의 이론과 선행연구의 탐색을 통해 성과관리제도의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수용성 요인을 성과관리시스템 측면의 평가절차의 타당성, 평가보상의 타당성과 성과관리역량 측면의 개인역량, 조직역량으로, 제도적 동형화를 규범적 동형화, 강압적 동형화로 구분하여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용성이 높은 성과관리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려되어져야 할 방안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성과관리 제도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특히, 제도적 동형화와 성과관리 제도에 대한 새로운 논의의 확장을 통해 이들 간의 연계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 제고 방안을 보다 다차원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하나의 시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과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 중인 경기도 부천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통계 분석 패키지 SPSS 25.0을 활용하여 분산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과관리시스템 및 성과관리역량 요인, 그리고 제도적 동형화가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평가보상의 타당성(β=.564, p<.01), 평가절차의 타당성(β=.447, p<.01), 규범적 동형화(β=.244, p<.05), 조직역량(β=.146, p<.05)의 순으로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제도적 동형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첫 번째 종속변수인 성과관리 제도 수용성에 대해서 규범적 동형화는 평가절차의 타당성의 상호작용(β=.279, p<.05)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끝으로 강압적 동형화는 조직역량과의 상호작용(β=.269, p<.01)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성과관리를 운용함에 있어 전반적인 평가운영절차의 타당성, 평가결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보상, 운영과정에서의 조직구성원의 참여와 교육의 제공, 공감대 형성 등 조직의 역량이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조직의 외적 요인인 규범적 동형화와 강압적 동형화가 성과관리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됨에 따라 제도에 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외부의 성과관리 전문가로부터 꾸준한 교육훈련 등을 통한 내부제도의 구축이나 전반에 걸친 평가방법의 개선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성과관리 전반에 있어 성과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과관리의 주 대상인 조직구성원의 제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수용의 확보를 기본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제도를 운영하는 조직구성원의 긍정적인 인식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그 제도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제도에 대한 수용성을 증진시킬수록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과 더 원활하고 효과적인 운영이 담보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판단 하에 착안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부문 성과관리 제도에 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수용성의 영향요인이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제도적 동형화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기존의 이론과 선행연구의 탐색을 통해 성과관리제도의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수용성 요인을 성과관리시스템 측면의 평가절차의 타당성, 평가보상의 타당성과 성과관리역량 측면의 개인역량, 조직역량으로, 제도적 동형화를 규범적 동형화, 강압적 동형화로 구분하여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들이 수용성이 높은 성과관리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 고려되어져야 할 방안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성과관리 제도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데 있다. 특히, 제도적 동형화와 성과관리 제도에 대한 새로운 논의의 확장을 통해 이들 간의 연계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 제고 방안을 보다 다차원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하나의 시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성과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 중인 경기도 부천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여 해당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통계 분석 패키지 SPSS 25.0을 활용하여 분산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성과관리시스템 및 성과관리역량 요인, 그리고 제도적 동형화가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한 결과, 평가보상의 타당성(β=.564, p<.01), 평가절차의 타당성(β=.447, p<.01), 규범적 동형화(β=.244, p<.05), 조직역량(β=.146, p<.05)의 순으로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제도적 동형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첫 번째 종속변수인 성과관리 제도 수용성에 대해서 규범적 동형화는 평가절차의 타당성의 상호작용(β=.279, p<.05)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끝으로 강압적 동형화는 조직역량과의 상호작용(β=.269, p<.01)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성과관리를 운용함에 있어 전반적인 평가운영절차의 타당성, 평가결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보상, 운영과정에서의 조직구성원의 참여와 교육의 제공, 공감대 형성 등 조직의 역량이 성과관리 제도의 수용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조직의 외적 요인인 규범적 동형화와 강압적 동형화가 성과관리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됨에 따라 제도에 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외부의 성과관리 전문가로부터 꾸준한 교육훈련 등을 통한 내부제도의 구축이나 전반에 걸친 평가방법의 개선을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성과관리 전반에 있어 성과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과관리의 주 대상인 조직구성원의 제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수용의 확보를 기본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제도를 운영하는 조직구성원의 긍정적인 인식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그 제도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This study was conceived in the view that increasing the acceptabil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will ensure successful settlement and more effective operation of the system, which will ultimately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exa...
This study was conceived in the view that increasing the acceptabil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will ensure successful settlement and more effective operation of the system, which will ultimately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of acceptance factors on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institutional isomorphism in relations between them. Thus, through the exploration of existing theories, the acceptance factors to be considered in the success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are verified by dividing them into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 validity of evaluation compensation, individual capacity, organizational capacity, normative isomorphism, and coercive isomorphism.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executes a survey. The survey of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00 public servants of Local Governments(Bucheon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25.0 for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one-way ANOVA and T-test,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o sum up the results of the study in research,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 validity of evaluation compensation, organizational capacity, normative isomorphism, have posi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The positive impact of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are validity of evaluation compensation(β=.564, p<.01),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β=.447, p<.01), normative isomorphism(β=.244, p<.05), organizational capacity(β=.146, p<.05). In terms of the moderate effect of institutional isomorphism, the empirical analysis shows the normative isomorphism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expla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 and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Finally, coercive isomorphism is the interaction with Organizational capacity has been identified as having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s of moderate effect. As the theoretical implication, The above result is that the validity of the overall evaluation operation procedures, fair evaluation compensation based on the evaluation results, and organizational competence play a critical role in determining the acceptability of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particular, it has been empirically proved that normative and coercive isomorphism should be considered for the successful operation of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Most of all, The success of Performance Management in Local Governments are needs to positive perception and acceptance of public officials on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This study was conceived in the view that increasing the acceptabil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will ensure successful settlement and more effective operation of the system, which will ultimately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organiz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of acceptance factors on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institutional isomorphism in relations between them. Thus, through the exploration of existing theories, the acceptance factors to be considered in the success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are verified by dividing them into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 validity of evaluation compensation, individual capacity, organizational capacity, normative isomorphism, and coercive isomorphism.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executes a survey. The survey of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00 public servants of Local Governments(Bucheon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SPSS 25.0 for explor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one-way ANOVA and T-test,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o sum up the results of the study in research,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 validity of evaluation compensation, organizational capacity, normative isomorphism, have posi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The positive impact of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are validity of evaluation compensation(β=.564, p<.01),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β=.447, p<.01), normative isomorphism(β=.244, p<.05), organizational capacity(β=.146, p<.05). In terms of the moderate effect of institutional isomorphism, the empirical analysis shows the normative isomorphism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expla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lidity of the evaluation process and the acceptance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Finally, coercive isomorphism is the interaction with Organizational capacity has been identified as having statistically significant levels of moderate effect. As the theoretical implication, The above result is that the validity of the overall evaluation operation procedures, fair evaluation compensation based on the evaluation results, and organizational competence play a critical role in determining the acceptability of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particular, it has been empirically proved that normative and coercive isomorphism should be considered for the successful operation of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Most of all, The success of Performance Management in Local Governments are needs to positive perception and acceptance of public officials on the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