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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AI 챗봇 활용이 한국 EFL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I Chatbot on Korean EFL Learners' Speaking Ability and Affective Factors 원문보기


한다은 (전남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AI 챗봇이 한국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및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B군에 위치한 D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4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 24명과 통제집단 20명으로 분류하였다. 2019년 4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13주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집단은 AI 챗봇을 사용한 모둠활동으로 수업이 이루어졌고 통제집단은 기존의 영어수업 방식 그대로 일반적인 모둠 활동으로 이루어 졌다. 연구대상을 고려하여 세 가지 과업 유형 ‘잡담 나누기(Exchanging small talk),’ ‘정보 요청하기(Asking for ...

주제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AI 챗봇 EFL 말하기 능력 정의적 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다은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안병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29
키워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AI 챗봇 EFL 말하기 능력 정의적 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84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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