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시청자의 tvN 드라마 선호요인 IPA분석 원문보기


양예형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몇 년간 한국 케이블 채널 tvN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성장하였으며 중국시장 내 한국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들의 평점도 다른 드라마보다 tvN 드라마가 크게 앞섰다. 한국과 달리, 지상파 드라마이든 케이블 드라마이든 중국 시청자는 똑같이 인터넷을 통해서 시청하기 때문에 방송국의 규제 없이 중국 시청자들은 더욱 드라마 작품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중국 DOUBAN사이트의 한국 드라마 관련 평점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상위 10위 중 9개가 tvN 드라마이다. 또한 2012년부터 tvN 드라마는 7년 연속으로 드라마 평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여 2016년과 2017년에는 상위 10위 중 총 5개를 차지하는 점유율로 지상파와 다른 케이블보다 크게 앞서고 있다. 중국 드라마는 가끔 좋은 작품들이 나오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 tvN 드라마가 중국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고 높은 평가를 얻게 된 원인에 대해 분석한 본 연구가 중국 드라마 제작에 참고가 되고 나아가 중국 드라마시장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길 기대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관련 내용의 배경조사를 통해서 중국 시청자의 tvN 드라마에 대한 선호요인으로서 스토리 및 주제, 장르, OST, 연기, 영상미, 문화적 요소 등 여섯 가지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선호요인들을 바탕으로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중국 시청자들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IPA 분석법을 통해 조사결과 중 각 요인의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시청자들이 tvN 드라마를 선호하는 원인은 주로 이야기 및 주제의 재미성, 장르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South Korea's cable channel tvN has developed rapidly, and in the Chinese market, the viewers’ ratings of tvN TV dramas have been far ahead of other dramas things. Unlike in South Korea, no matter the terrestrial drama or other cable TV drama, Chinese viewers can watch them with...

주제어

#tvN 드라마 tvN 브랜드 이미지 중요도-만족도 분석 드라마 선호요인 tvN drama tvN brand image IPA analysi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Drama preference factors tvN电视剧 tvN品牌形象 IPA分析 重要度-满意度分析 电视剧喜好原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예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18 p.
키워드 tvN 드라마 tvN 브랜드 이미지 중요도-만족도 분석 드라마 선호요인 tvN drama tvN brand image IPA analysi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Drama preference factors tvN电视剧 tvN品牌形象 IPA分析 重要度-满意度分析 电视剧喜好原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95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