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SM엔터테인먼트의 중국 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 WayV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진상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의 아이돌 산업은 30년의 발전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 기획사의 선도자인 SM엔터테인먼트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시도를 끊임없이 이뤄왔다. 그리고 소속 한국인으로 구성된 아이돌 그룹부터 중국인을 포함한 아이돌 그룹까지 중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한류 열풍으로 2008년부터 한국 기획사가 중국 현지 회사와 손을 잡고 아이돌 그룹을 많이 배출했는데 대부분이 활약한 시간이 짧았다. 하지만 2013년에 데뷔한 중국의 첫 번째 성장형 아이돌 그룹 TFBOYS는 중국 시장에서 매우 성공적이었고 지금까지도 안정적인 위치를 차지고 있다. 따라서 2019년에 SM은 새로운 전략을 내세우고 중국인으로만 구성된 보이 그룹 WayV를 데뷔시켰다.
이에 본 연구는 SM엔터테인먼트가 최초로 중국에서 데뷔시킨 전원 중국인으로 구성된 아이돌 그룹‘WayV’를 선정하여 발전 현황 및 주요 전략을 분석하였다. 그전에 중국 시장에서 성공한 SM의 아이돌 그룹 그리고 TFBOYS가 실시한 전략을 바탕으로, WayV는 주로 현지화 전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s idol industry has developed rapidly after 30 years of evolution. As a pioneer of Korean entertainment companies, SM Entertainment has been constantly tried to enter the Chinese market. Not only its idol groups made up of Koreans has successfully entered China, but also a group consisting o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경영전공
지도교수 임성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9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