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사회에 직면하면서 한국은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게 되었고, 다양한 국적의 많은 이민자들이 한국에 거주하게 되었다. 다양한 국적과 다양한 목적을 가진 이민자들이 함께하는 사회통합 한국어 교실에서 교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교재의 여러 영역 중에서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다수의 학습자들은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사소통을 할 때 실패하는 것은 대부분 문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어휘를 몰라서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어휘의 중요성에 비해, 어휘를 본문의 주석으로 제시하거나 학습자 개인의 노력에 맡겨지는 경향이 크다. 게다가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가 해당 등급의 기준보다 많고, 어려움 정도가 크므로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 특히 어휘량과 어휘의 난이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과 개선 방향을 찾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설문 조사 결과, 다수의 학습자가 한국어 학습에서 어휘를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가 학습하기에 많고 어려워서 교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어휘를 분석해 보았는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분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능력 시험 ...
글로벌 사회에 직면하면서 한국은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게 되었고, 다양한 국적의 많은 이민자들이 한국에 거주하게 되었다. 다양한 국적과 다양한 목적을 가진 이민자들이 함께하는 사회통합 한국어 교실에서 교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교재의 여러 영역 중에서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다수의 학습자들은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사소통을 할 때 실패하는 것은 대부분 문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어휘를 몰라서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어휘의 중요성에 비해, 어휘를 본문의 주석으로 제시하거나 학습자 개인의 노력에 맡겨지는 경향이 크다. 게다가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가 해당 등급의 기준보다 많고, 어려움 정도가 크므로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 특히 어휘량과 어휘의 난이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과 개선 방향을 찾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설문 조사 결과, 다수의 학습자가 한국어 학습에서 어휘를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가 학습하기에 많고 어려워서 교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어휘를 분석해 보았는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분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능력 시험 말뭉치, 한국어 교육용 어휘 목록, 한국어 빈도 자료 등을 참고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다루는 주요 목록을 폭넓게 수록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표현 어휘뿐만 아니라 이해 어휘로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어휘들을 포함하고 있다. 분석 결과 총괄 목표의 수준이 등급에 비해 높게 책정되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주제 범주와 항목도 넓게 분포하게 되었다. 또한, 문화 영역에서 문화 이해보다는 어휘장을 통한 많은 수의 어휘를 학습하게 되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이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난이도 분석 결과에서는 초급 각 단계에서 50% 이상의 어휘가 상위 단계의 어휘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난이도가 높은 것도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을 키우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고자 했다. 이민자들의 빠른 한국 적응을 위한 국가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에서 어휘를 바라보았다. 사회통합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교재의 어휘 구성이 학습자 중심으로 재구성될 수 있다면,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글로벌 사회에 직면하면서 한국은 다문화 사회에 접어들게 되었고, 다양한 국적의 많은 이민자들이 한국에 거주하게 되었다. 다양한 국적과 다양한 목적을 가진 이민자들이 함께하는 사회통합 한국어 교실에서 교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교재의 여러 영역 중에서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다수의 학습자들은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사소통을 할 때 실패하는 것은 대부분 문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어휘를 몰라서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어휘의 중요성에 비해, 어휘를 본문의 주석으로 제시하거나 학습자 개인의 노력에 맡겨지는 경향이 크다. 게다가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가 해당 등급의 기준보다 많고, 어려움 정도가 크므로 학습자들이 한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 특히 어휘량과 어휘의 난이도를 분석하여 그 원인과 개선 방향을 찾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설문 조사 결과, 다수의 학습자가 한국어 학습에서 어휘를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사회통합 한국어 교재의 어휘가 학습하기에 많고 어려워서 교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어휘를 분석해 보았는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분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능력 시험 말뭉치, 한국어 교육용 어휘 목록, 한국어 빈도 자료 등을 참고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다루는 주요 목록을 폭넓게 수록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표현 어휘뿐만 아니라 이해 어휘로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어휘들을 포함하고 있다. 분석 결과 총괄 목표의 수준이 등급에 비해 높게 책정되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주제 범주와 항목도 넓게 분포하게 되었다. 또한, 문화 영역에서 문화 이해보다는 어휘장을 통한 많은 수의 어휘를 학습하게 되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이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난이도 분석 결과에서는 초급 각 단계에서 50% 이상의 어휘가 상위 단계의 어휘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난이도가 높은 것도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을 키우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고자 했다. 이민자들의 빠른 한국 적응을 위한 국가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에서 어휘를 바라보았다. 사회통합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교재의 어휘 구성이 학습자 중심으로 재구성될 수 있다면,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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