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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교육학에 대한 칸트주의적 비판
Kantian Criticism about Behaviorism Education 원문보기


이신성 (충북대학교 국민윤리교육전공(교육) 윤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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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행동주의 교육학에 대한 칸트주의적 비판을 목적으로 한다. 비판은 프랭클린 보비트의 행동주의 교육과정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행동주의 교육학은 일종의 물리주의로 인격을 물화(物化)하고, 교육을 국가나 체제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삼으며, 자유를 부정하고, 인간을 자동기계나 동물과 동일시하여, 외적 조작으로 수동적으로 길들이려 하는 특징을 갖는다. 반면 칸트는 존엄한 인격을 수단으로 삼지 않을 것을 정언적으로 명령하며, 근대적 자아로서 이성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것을 요구하며, 외적 자극으로 인격을 동물처럼 길들이기를 거부하고, 초월론적 주체로서의 자아가 도덕적 성숙을 통하여 고결한 주체로 성장하여 스스로 거룩해지기를 도모하기를 원한다.
보비트는 교육과정학에서 ‘커리큘럼(Curriculum)’이라는 표현을 처음 시용하면서 교육과정의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체계를 처음으로 설계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보비트는 일반적으로 행동주의자이며, 교육과정에서 기술 공학적 처방, 과학적 경영 원리를 제공한 연구자로 알려져 있다. 보비트는 기업이나 공장에서 추구하는 효율성의 경영학을 교육의 영역에 적용하려고 하였다. 보비트는 학교를 공장처럼 생각했는데, 보비트가 제시한 유명한 ‘공장으로서의 학교’라는 비유에 따르면, 학교는 공장, 학생은 원자재, 교사는 생산직 근로자, 교장은 공장장이 된다. 보비트에 따르면 공장인 학교는 원자재인 학생을 일정 기간의 교육 프로세스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비자인 사회가 원하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생산물로 자라가게 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학생을 사회적 목적을 위한 원자재처럼 묘사한 보비트의 비유는 그의 비판자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단골 메뉴가 되었는데, 이 표현이 효율성이라는 사회적 목적을 위한 인격의 물화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비트의 행동주의는 실제 사회에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으로써 그 학생들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사회의 요구를 강조한다. 그 목적은 외재적이고, 그 수단과 과정은 우연적 특성을 갖는다. 이는 교육과정에 아동이 맞추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경우에 따라 외재적 목적을 위하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얼마든지 무시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아동은 특정한 사회적 목적을 위한 원자재이기 때문이다. 아동의 인격이 수단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학적 이론에서 인재는 오로지 사회적 요구에 잘 기여할 수 있는 생산물이다. 일반적으로 막스 베버나 호르크하이머, 루카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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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aims at Kantian criticism about Behaviorism education. This criticism will center on the Behaviorism curriculum of Franklin Bobbitt and Behaviorism psychology. Behaviorism education is a kind of Physicalism and has traits that make a personality to “Reification(Verdinglichung)”, manipula...

주제어

#교육 교육학 행동주의 프랭클린 보비트 J. B. 왓슨 B. F. 스키너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임마누엘 칸트 막스 베버 물화 한국 교육 발전교육론 인력자원개발론 정범모 정언명령 목적의 왕국 계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신성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민윤리교육전공(교육) 윤리교육
지도교수 김남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92
키워드 교육 교육학 행동주의 프랭클린 보비트 J. B. 왓슨 B. F. 스키너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임마누엘 칸트 막스 베버 물화 한국 교육 발전교육론 인력자원개발론 정범모 정언명령 목적의 왕국 계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52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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