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소년 수련활동에서 모험교육에 대한 인식 및 대안 탐색
Recognizing Adventure Education and Exploring Alternatives in Youth Training 원문보기


이행 (목포대학교 대학원 레저스포츠학과 스포츠교육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 수련활동에서 모험교육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대안을 탐색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학습자와 지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학습자 500명, 지도자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학습자 473명과 지도자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방형 질문지는 전사 작업을 실시하였고 범주화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범주화 과정은 1단계로 공통 핵심어를 추출하고 2단계로 동일 의미어를 추출한 후 3단계로 최종 범주화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청소년 수련활동에서 모험교육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대안을 탐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수련활동에서 모험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모험교육 선호도는 ‘좋아함’에 학습자 51.4%가 응답하여 비교적 높지 않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 선호분야는 수중분야로 나타났고, 경험분야는 육상분야가 높게 나타났다. 가장 좋았던 프로그램은 수중분야로 나타났고, 그 이유는 재미 및 스트레스 해소로 나타났다. 좋지 않았던 프로그램은 육상분야였으며, 그 이유는 ‘힘들고 무서워서’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의 필요성은 학습자 대부분이 필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었고, 필요한 이유로는 ‘생존 및 위기극복능력 습득’, ‘새로운 경험 및 체험 습득’, ‘협동심 및 단결력, 공동체 의식 함양’ 등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에 대한 목적은 ‘협동심 및 공동체 의식 함양’, ‘생존 및 상황대처능력 습득’ 등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에서 배운 점은 ‘협동심 및 단결력, 공동체 의식 함양’, ‘용기 및 자신감 증진’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수련활동에서 모험교육에 대한 지도자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모험교육에서 잘 되고 있는 것은 ‘교육적 효과’, ‘프로그램 전문성’, ‘안전’ 등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의 필요성에서는 지도자 대부분이 필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었고, 필요한 이유로는 ‘체력 및 건강증진’, ‘인내심 및 정신력 강화’, ‘새로운 경험 습득’ 등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의 목적은 ‘체력 및 건강 증진’, ‘전인교육 및 인성교육’, ‘협동심 및 공동체 의식 함양’ 등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협동심 및 공동체 의식’, ‘배려심’, ‘안전 의식’ 등으로 나타났다. 모험교육에서 가르치는 방법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wareness of adventure education in youth training activities and explore alternatives. For this purpos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500 students and 30 educators under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The data collected on the study of 473 final students an...

Keyword

#모험교육 청소년 수련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행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레저스포츠학과 스포츠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김선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33p.
키워드 모험교육 청소년 수련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54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